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대만정치] 대만 총통 선거 "압승"한 차이잉원(蔡英文)의 진짜 적(敵)

편집자 주: 본 기사는 <니혼케이자이 니혼비지니스 온라인>에 보도된 내용을 번역하였음을 밝힙니다. 


중화권 국가에 있어 최초의 여성총통이 등장했다. 민진당총선후보였던 차이잉원이 689만4744표를 얻어, 381만3365표를 획득한 국민당 총선후보 주리룬을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차이로 제압했다.

300만 표차는 대만 사상 최대의 표차로 대승(大勝)의 배경에는 현 마잉주 국민당정권의 실정,  해바라기 학생운동으로 불타오른 ‘대만 아이덴티티’의 고조, 주리룬 국민당 후보의 무의욕, 그리고 중국측이 본격적으로 방해공작을 하지 않았던 것 등이 있다.

더 이야기하면, 투표일에 문제가 된 한국 아이돌 그룹 TWICE 의 대만 출신 멤버 쯔위의 공개사죄 비디오가 결정타가 되었다. 어쩌면 한국의 JYP엔터테인먼트사가 몰래 대만 민진당을 지원한게 아닌가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절묘한 타이밍이었다.

입법위원(국회) 선거에 관해서도 민진당 단독 과반수는 힘들지 않을까가 하마평(下馬評)이었으나, 뚜껑을 열어보니 민진당이 113개석 중 68개석, 국민당 35개석으로 까딱하면 이쪽도 더블스코어가 될 듯한 기세로 민진당(녹색)이 압승할 뻔 했다. 해바라기 학생운동의 참가자들이 결성한 신당인 '시대역량(時代力量)'이 5개석을 획득해 친중국파 정당인  '친민당(親民黨)'이 획득한 3개을 눌러, 제 3당 지위에 올랐다. 당 창립 30년이 되지 않은 압도적 다수 여당 등장에  작년에 막 창당하여 갓 만든 정당이 제3 정당으로 약진해버렸다. 이렇게 대만 국회의 양상은 크게 변했다.

Tsai-Ing-Wen-croppedv2.png
2016년 5월 20일 총통 취임 예정인 차이잉원 / 위키피디아

차이잉원이란 인물은 어떤 인물인가.
내가 그녀의 모습을 최초로 직전 본 것은 2001년, 대륙위원회 주임위원(각료)시절 기자회견에 출석했을 때로 기억한다. 유창한 영어를 하는 여성 엘리트 관료 같은 쿨한 인상을 지니고 있었다.

1956년8월, 대만 핑동현(屏東縣)의 객가 혈통으로 태어났다. 출신지는 타이베이 중산구(臺北市中山區)로 조모는 파이완족의 후손이라고 한다. 그녀가 태어났을 때 당시 돈 많은 부자들에게는 일부다처(측실)의 풍습이 남아있던 시절이었다. 그녀의 형제자매는 11명으로 그 중 오빠 한명이 일본국적을 취득하여 일본에서 살고있다. 차이잉원은 막내인 덕분에 귀하게 자라 대만국립대 법학부생 시절 부터 마이카(My Car)로 통학하는 단 2명의 학생 중 하나였다고 한다. 1980년에 미국 코넬대학 로스쿨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이어서 영국 런던정치경제학원에 유학하여, <불평등무역의 실천과 세이프가드>를 주제로 연구하여 1984년에 박사학위를 따고 미국 변호사 자격과 대만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다.

대학교수 시절을 거쳐, 리덩훼(李登輝) 정권 시절, 권유로 인해 행정원 경제부 국제경제조직 수석 변호사 고문이 된 것이 정계에 발을 디딘 계기가 되었다. GATT와 WTO의 대만가입교섭에 관여하는 등, 리덩훼와 함께 대만과 중국이 특수한 국가관계라고 하는 이비엔이궈(一邊一國)의 기안에도 관여했다.

천수볜(陳水扁) 정권 1기의 2000년 부터 2004년 까지는 행정원 대륙위원회주임위원이 되어, 이 때 여론 조사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각료로 평가 받았다. 이 시절에는 '샤오싼통(小三通)'으로 불렸다. 중국대만간의 춘절기간 중 직행편을 포함, 중국대만 직접교류가 크게 진전했다.

천수이벤 정권 2기인 2004년 부터 민진당에 입당하여, 입법위원(국회의원) 비례6위로 당선, 2006년 부터 행정원(行政院) 부원장이 되었다. 이 시절의 업무평가 역시 여론으로 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패배로 부터 4년, 고지식하게 '단결'
2008년의 총통선에서 민진당 주석의 씨에챵팅(謝長廷) 후보가 마잉지우에게 참패하자, 여론 평가가 높았던 차이잉원이 대만 최초의 당 주석이 되었다. 그러나 짧은 경력의 젊은 여성 당주석은 대만특유의 유교적 여성 멸시와 연소자 멸시 풍조 위에 당내 분열 상태로 인해 오래동안 고민에 빠지기도 했었다.

2012년 총통선에서는 당의 여성총통 후보로서 건투하였으나, 80만표 차로 현직 마잉주 총통에 석패하였다.  이때의 패인은, 중국의 후방 원호와 투표일 직전에 있었던 미국의 마잉주 정권의 지지표명이 컸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이다. 사전 여론조사에서의 지지율은 쭉 민진당이 리드하고 있었던 만큼, 국민당에 패배한 충격은 컷다. 이후 차이잉원은 패전의 책임을 지고 당 주석에서 퇴임하게 된다.

그 패배 이후의 4년 동안은 차이잉원은 거의 공중분해 상태인 당을 단결시키는 것에 부심하며 하루하루를 보냈다고 한다.

이런 내력을 보면, 그녀는 지극히 두뇌가 명석하고 학구적이면서도 관료풍의 실무적 인물이다. 또한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밸런스 감각도 좋다.
하지만, 정치가에게 요구되는 “아우라”가 결여되어있고, 지나치게 깨끗하고 고지식한 이미지 덕분에 대만 정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요구되는 어느정도의 음흉함과 술책,  그리고 미국에 아첨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지적 받아왔다. 

2012년의 총통선은 명백하게 미국 마음에 들지 못했던 것이 중대한 패인 중 하나였다.
그렇지만, 이 패전 이후의 4년간, 그녀는 역시 고지식하게, 대미관계를 연구하고 당내 선배 정치가들과 거리를 좁혔으며 연설 테크닉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2014년에 들어와서는 마잉주 정권에 대한 실망, 반감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점점 확산되고 있었다. 3월 18일 부터 24일에 걸쳐 입법원을 학생들이 점거한 해바라기 학생운동이 대만정치의 조류를 결정적으로 변화시켰다. 이 해바라기 학생운동이 요구하는 대만의 방향성이란 중대 급속 접근의 저지, 국회의 기능회복, 그리고 무엇보다 '대만 아이덴티티'의 고조일 것이다.

'쯔위공개사죄'와 대만 아이덴티티
2014년부터 당내에서 대만과 중국은 각기 다른 나라라는 주장(一邊一國) 기안자였던 차이잉원 밖에 없다는 큰 희망을 품은 여론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5월 민진당 주석 선거에서 93% 이상의 압도적 특표율로 차이잉원이 당 주석으로 복귀하고 총통 후보가 되었다.

대만 아이덴티티는 '난 대만인이지 중국인이 아니다'라는 의식이며, 대만의 핵심적 가치는 '민주주의'라는 의식이다.

투표일이 밝아오자, 쯔위의 공개사죄 문제는 바로 이 대만 아이덴티티문제에 엉겨 붙었다. 쯔위는 한국 미소녀 아이돌 그룹의 맴버이지만, 한국 TV방송에서 그녀가 대만 출신이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청천백일기(중화민국 국기 명칭)를 쥐고 있던 신이 대륙의 팬으로 부터 엄청난 반발을 샀다.

대륙의 인터넷유저들을 중심으로 TIWICE 불매운동, 중국TV출연반대 의견이 들끓어 JYP의 주가가 급락하여 65억원 상당의 돈이 증발했다고 보도했다. JYP의 판단인지 중국 당국의 압력인지 모르겠지만 선거 투표 당일, 이 소동의 책임을 지는 형태로 공개사죄 비디오가 발표됐다.

비디오에서 쯔위는 초췌한 표정으로 "중국은 단 하나 뿐입니다. 해협의 양안은 하나 입니다. 저는 언제나 중국인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한 사람의 중국인으로서 외국에서 활동하고 있을 때 제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많은 양안 팬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혀드렸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부끄럽고 양심의 가책을 느낍니다. 저는 중국에서의 모든 활동을 중단할 것 입니다.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다시 한번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라며 고개를 숙였다.

이 비디오는 투표 당일,  대만 매스컴들이 계속해서 반복 보도하며 투표자들에게 '중국의 위협'과 '대만 아이덴티티'를 재확인시켰다. 그리고 '청천백일기'는 국민당 뱃지에 들어가 있는 중화민국기이지만, 왠일인지 표는 녹색의 민진당으로 흘러들어갔다. 그것은 마잉주 국민당 정권이 지나칠 정도로 중국에 치우쳐있었기 때문이다.

이것들로 부터 알 수 있는 것은 민진당이 진짜 라이벌로서 싸워 온 상대는 국민당이 아니라 중국이였을 것이다. 차이잉원은 당선 후, 승리연설에서도 이 사건을 언급하며 "내가 총통이 된 날에는 누구 한명이라도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이유로 사죄를 할 필요가 없도록하겠습니다."
"대만을 단결된 국가로 만들기 위한 책임을 느낍니다!" 라고 표명할 정도로 그녀가 지향하며 대만 유권자들이 바라는 것은 정당이나 당파에 의한 옥신각신하는 내정이 아니라, 국가로서의 단결이며, 그것은 중국에 대한 위기감에서 나온 것임에 틀림없다.

해바라기 학생운동에서 태어난 시대역량당이 5석을 차지해 제3당에 등극한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본에서도 인기 있는 헤비메탈 뮤지션 프레디 린이 시위력당 창설에 관여한 것은 잘 알려져 있고, 프레디 자신 역시 분명한 대만 독립파이다. 단, 시대위력은 독립이라는 단어 보다는 건국이라는 단어를 더 즐겨 사용한다. 그건 대만은 한번도 중국 속국이 된 적이 없기 때문이라는 이론무장을 하고 있어서라 한다. 당 주석인 황궈창(黄國昌), 프레디 등 5인이 국회에 가게 된 것이, 지금의 대만의 젊은층들의 기분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시진핑의 강권과 텅빈 국고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그런 이미로 이제 총통이 된 차이잉원이 싸워야할 적은 극히 강대하다고 할 수 있다. 유권자로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으로 부터 탈출하고 싶어하는 희망이 있는 반면에, 이미 대만 경제에 압도적인 존개감을 과시하는 중국의 영향력으로 부터 대만이 거리를 두는 것은 입으로 이야기하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다.

더구나 시진핑 정권은 후진타오 정권 처럼 무르지 않다. 후진타오 정권은 대만통일이라는 말을 내뱉지 않고 그저 한결같이 중국대만 경제관계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시진핑 정권은 대만 총통부를 그대로 본떠서 지은 것 같은 건물을 공격하는 군사훈련을 당당히 실시한다. 이후, 어떤 종류의 압력(혹은 유혹)을 대만에 가하고, 그것에 차이잉원 정권은 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더 나아가, 마잉주 정권 시절 이미 대만재정은 파탄 일보 직전에, 국고는 텅텅 빈 상태로 정권을 물려받게 된다. 중국 경제상태도 크래쉬 일보 직전 상태이므로, 대만에 흘러들어간 대량의 차이나머니(China Money)가 일거에 빨려나가면, 대만경제의 거품 역시 붕괴된다.  전세계적인 불황 속에서 차이잉원이 대만 경제를 연착륙시킬 수 있을 것인가.

경제가 붕괴하고, 유권자들의 생활이 어려워지면, 다음 선거에서는 이번 선거의 정반대의 결과로 참패 할 수 밖에 없다.

일본에 있어서는 지정학적으로도 대만이 국가 아이덴티티를 유지해줄 수 있으면 아시아에서 중국 패권의 야망에 브레이크를 건다는 의미에서 한국 보다 좋은 파트너가 될 것이다. 차이잉원 정권의 대만이라면, 일본이 대만과 경제, 외교관계를 강화에 망설일 필요가 없을 것 같기도 하지만, 과연...?

<번역: 김경호>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근 인기 뉴스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도 가세

대만 타오위안 야구장 야외무대에 선 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대만은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가 대만 북부 타오위안(桃園) 국제야구장에서 16일부터 이틀간 성황리에 개최됐다.

대만서 가장 흔한 성과 이름은?

가장 흔한 성은 '천',  가장 흔한 이름은 '지아하오', "수펀'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있어... [대만은 지금 = 박지현(朴智賢) 기자] 대만에서 가장 흔한 성은 '천'(陳, 진) 씨고, 지아하오(家豪, 가호)와 수펀(淑芬, 숙분)을 이름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름은 한국에서 '철수'와 '영희'쯤 되는 범국민적 이름으로 대만에서는 시장에 널린 만큼 흔해 빠졌다는 의미로 소위 ‘시장 이름(菜市場名)’이라고 불린다.

[대만 꿀팁] 대만 주소의 영문주소 표기 방법

  [대만은 지금 = 안재원]  대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부딪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소다. 사실, 중국어로 주소를 적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한국과 대만의 주소 체계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가끔 국제 택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만의 행정구역 단위만 대략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대만 주소는 일반적으로 시/현, 구, 그리고 길 이름과 번지수로 구분되어 있다. 길은 규모에 따라서 路(로)와 街(가)가 있으며 도로가 길 경우 段(단)과 弄(농)으로 구분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번지수가 온다. 즉 한국처럼 큰 단위부터 써내려 간다. 이에 반해 영어주소는 작은 단위부터 써내려가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다. 이 순서를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아래 표를 본 다음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복습을 해보자.   가끔 대만 주소를 보면 길 이름에 동서남북이 들어간다. 이 같은 경우도 어려울 게 없다. 그대로 영문으로 길 이름을 쓰고 東(E)、西(W)、南(S)、北(N)에 맞는 알파벳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南京東路(남경동로)를 영문으로 변환하면 Nanjing E. Rd. 이렇게 된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사범대(師範大學) 주소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사범대 주소는 台北市大安區和平東路一段162號로 표기된다. 구역을 각각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台北市 – Taipei City 大安區 – Da’an Dist. 和平東路 – Heping E Rd. 一段 – Sec.1 162號 – No.162 우선 이렇게 주소를 변환한 후 영문 주소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된다. No.162, Sec.1, Heping E. Rd., Da’an Dist., Taipei City 물론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 편하고 빠른 방법이기는만 이런 소소한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도 해외생활의 작은 묘미라 생각한다. 

10년간 대만 남성 성기 절단 사건 모두 3건! 모두 베트남 여성이…

  [픽사베이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자유시보, TVBS 등은 최근 10년 간 대만인 남성의 거세 사건이 3건이 있었는데, 모두 베트남 여성에 의한 것이라고  전했다.  사례1. 2011년 10월 15일 자이현(嘉義縣)에 거주하는 판(潘)모 베트남 여성은 남자 친구가 새 여자가 생긴 것에 불만을 품었다. 게다가 남성은 오랫동안 일은 안 하고 게을렀으며, 여성을 자주 구타하고 심지어 여성에게 마약을 사기 위해 돈을 요구했다.  화가 머리 끝까지 치민 판씨는 남자 친구가 마약을 투여할 때 수면제를 섞은 뒤, 남자 친구가 자는 동안 가위를 이용해 성기를 잘라 버렸다. 그리고 자른 성기는 계곡에 버린 뒤 경찰에 가 자수했다. 그는 조사에서 "(내가 한 행동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례2. 2019년 7월 24일 신주현에 사는 베트남 여성 레이(黎)씨는 이혼 이틀만에 전 남편 천 모씨를 잠자리로 유인해 가위로 거세해버렸다. 레이 씨는 전 남편 천씨가 하는 바람끼 넘치는 행동에 불만을 품었다. 특히 천씨는 레이씨에게 거칠게 굴었다. 레이씨는 경찰서에 직접 찾아가 자수했다. 그는 매우 격앙된 목소리로 “(이혼 후) 내가 얻은 게 없다”고 토로했다.  사례3.  2021년 3월 30일 장화현에 거주하는 베트남 여성(40)은 이 여성은 남자친구 황씨(52)가 잠든 사이를 틈타 가위로 황씨의 생식기를 절단한 뒤 변기통에 버렸다. 황씨에게 새 여자가 생겼기 때문이었다. 화의는 다음날 오전 11시가 돼서야 생식기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았으나 잘린 생식기가 어디있는지 몰라 예전으로 되돌리는 데 실패했다.  자유시보에 따르면, 베트남은 일찍이 모계 사회로 여성들의 지위가 중요했다. 남녀평등권의 주장이 고개를 들기도 했다. 오랜 기간 남녀가 강한 민족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역사 때문이다. 일부 베트남 여성은 일반적으로 바람을 피우는 남성에 대한 배신감을 거세 등 극단적인 보복에 의지한다.

들어 봤니? '타이완 마블'!...대만인들이 한국인을 위해 만든 100% 한글 대만여행 보드게임

  보드게임으로 즐기는 '대만'여행! '타이완 마블' [이정민 교수 제공]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한국어를 학습하는 대만인들이 모여 순 우리말로 '타이완 마블' 보드 게임을 만들었다.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유명 보드게임 '부루마불'에서 착안됐다. 이 게임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대만인들이 한국인에게 친숙한 부루마불을 통해 대만에 관심이 있는 한국인들에게 대만을 소개하고자 만든 것이다.  '타이완 마블'은 대만 일주를 하는 게임이다. 게임을 하면서 대만 각지를 방문하고, 그 지역의 관광명소나 먹거리 및 쇼핑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대만 관광국의 한글 안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QR코드를 통해 해당 지역에 대해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타이완 마블' 제작에 참여한 대만 학생들과 튜터로 참여한 한국인 학생들 [이정민 교수 제공] 타이완 마블을 제작한 대만 학생들 뒤에는 이를 지도한 한국인 이정민 국립사범대학교 초빙교수가 있었다.  이정민 교수는 '한국어 번역과 문화콘텐츠' 수업시간에 20대 초반의 대만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콘텐츠 창작을 수업 방식으로 도입해 보드게임 '타이완 마블'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이 교수는 한글 콘텐츠 제작을 통해 학생들의 한국어 번역 및 쓰기 실력을 강화함은 물론이고 그 동안 배운 한국어를 사용해 한국인에게 대만을 소개하고 그 과정에서 이들이 잘 몰랐던 대만에 대해 이해하고, 애국심도 고취시키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도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물론 자국에 대한 지식도 향상시켰다"며 "'타이완 마블'을 하는 한국인들이 대만 여행을 결심하는 등 대만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인들이 한국에 체류 중인 대만 친구들과 같이 해 보면 반가워할 수 있을 것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