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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5월 1일 기차 운행 중단, 그냥 볼 일 아냐...20년 만에 대만 기차 파업

  쑤전창 행정원장, "파업, 출근하지 않는 방법으로 승객들에게 불편을 일으킨 대만 철도에게 가점을 줄 수 없다"며 "정말 나쁘다"고 했다.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철도 노조는 오는 5월 1일 노동절에 단체 '합법 휴가'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예정된 모든 열차가 운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하여 교통부는 지난 17일 노동절 티켓팅 시스템을 종료한 데 이어 22일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그 계획은 "쉰다"였다.  추가 근무를 하면 안 된다는 데에 기인했다.  대체 무슨 소리인가? 그 영향은 얼마나 될까? 대만에서 전하는 생생한 소식 '대만은 지금'이 대만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시각에서 파헤쳐 봤다. 손 가는 대로 써 본다.  참고로 대만철도의 파업은 이번이 세 번째며, 약 20년 만에 처음 발생한 파업이다.  1988년 5월 1일 대만철도 관리국 기관사 파업, 2003년 9월 11일 대만철도 민영화 반대 파업, 그리고 2022년 5월 1일 대만철도 민영화 반대 파업이다.  5월 1일에 운행을 하지 않는다? 왜? 간단하게 말하면 '대만철도공사 민영화'에 불만을 품은 노조가 파업을 결정한 것이다.  지난 3월 3일 행정원은 관련 규정인 '국영 대만철도유한회사 설립에 관한 규정'(일명 대만철도 초안)을 다짜고짜 통과시켰다. 사실상, 이 규정은 행정원 버전과 대만철도노조 버전이 존재했다.  행정원이 마련한 버전을 채택했으며 대만철도노조가 마련한 버전 자체를 철저히 무시해 버렸다. 노조가 마련한 버전의 작은 조항 하나조차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노조는 소통 부재에 불만을 품었고, 줄곧 민진당 정부에 재검토, 철회 요청을 했다. 행정원은 침묵으로 일관했고, 이는 철도노조의 5월 1일 집단 파업인 열차 운행 중단으로 이어진 것이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노조가 민영화를 완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많은

중국, 대만 실효지배중인 “‘타이핑다오’도 우리땅” 주장...대만, “무슨 소리? 역사 왜곡 말라”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하나의 중국’을 강조하는 중국이 대만이 중국에 속한다며 대만이 실효지배하고 있는 남중국해에 있는 타이핑다오(太平島)를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고 28일 대만 언론들이 보도했다.  전날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마샤오광(馬曉光) 대변인은 양안(중국과 대만)이 하나의 중국에 속하며 타이핑다오는 중국 고유의 영토라며 중국은 난사군도와 그 인접 해역에 대해 논쟁의 여지 없이 주권을 영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샤오광 대변인은 2차 세계 대전 후 일본이 점령한 남중국해의 섬과 암초를 중국이 접수했고 당시 활약한 중국 해군 호위함 '타이핑호'에서 그 이름이 유래됐다며 군함으로 역사를 기억하고 주권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마 대변인은 해협 양측이 하나의 중국에 속해 있기에 국가 주권과 영토 보전 및 중화민족의 전체 및 근본 이익을 공동으로 수호해야 한다면서 외세와 결탁하여 중화민족의 이익을 매도하려는 모든 시도는 불장난일 뿐이라며 양안 인민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역사의 징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만 측은 중국의 발표 직후 정반대의 입장을 내놓았다. 대만의 중국 담당부처 대륙위원회는 국제법 및 해양법에 따라 타이핑 섬 및 기타 남중국해 도서 및 관련 수역에 대한 권리가 대만 중화민국에 있다고 강조했다. 대륙위원회는 애초에 타이핑다오는 중화인민공화국 소유가 아니었고, 중국 통치 하에 있지도 않으며, 대만의 행동을 간섭할 권리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대륙위는 이어 중국 공산당이 남중국해의 섬과 암초를 줄곧 군사화하면서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국제법을 위반하고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잘못된 주장으로 주권을 확대하려고 한다며 대만은 물론 국제 사회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륙위는 그러면서 중국에 자제해줄 것을 촉구하는 한편 쌍방이 서로 종속되지 않는다는 객관적인 현상을 존중해야 하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올바른 길로 돌아갈 것을 촉구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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