쑤전창 행정원장, "파업, 출근하지 않는 방법으로 승객들에게 불편을 일으킨 대만 철도에게 가점을 줄 수 없다"며 "정말 나쁘다"고 했다.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철도 노조는 오는 5월 1일 노동절에 단체 '합법 휴가'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예정된 모든 열차가 운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하여 교통부는 지난 17일 노동절 티켓팅 시스템을 종료한 데 이어 22일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그 계획은 "쉰다"였다. 추가 근무를 하면 안 된다는 데에 기인했다. 대체 무슨 소리인가? 그 영향은 얼마나 될까? 대만에서 전하는 생생한 소식 '대만은 지금'이 대만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시각에서 파헤쳐 봤다. 손 가는 대로 써 본다. 참고로 대만철도의 파업은 이번이 세 번째며, 약 20년 만에 처음 발생한 파업이다. 1988년 5월 1일 대만철도 관리국 기관사 파업, 2003년 9월 11일 대만철도 민영화 반대 파업, 그리고 2022년 5월 1일 대만철도 민영화 반대 파업이다. 5월 1일에 운행을 하지 않는다? 왜? 간단하게 말하면 '대만철도공사 민영화'에 불만을 품은 노조가 파업을 결정한 것이다. 지난 3월 3일 행정원은 관련 규정인 '국영 대만철도유한회사 설립에 관한 규정'(일명 대만철도 초안)을 다짜고짜 통과시켰다. 사실상, 이 규정은 행정원 버전과 대만철도노조 버전이 존재했다. 행정원이 마련한 버전을 채택했으며 대만철도노조가 마련한 버전 자체를 철저히 무시해 버렸다. 노조가 마련한 버전의 작은 조항 하나조차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노조는 소통 부재에 불만을 품었고, 줄곧 민진당 정부에 재검토, 철회 요청을 했다. 행정원은 침묵으로 일관했고, 이는 철도노조의 5월 1일 집단 파업인 열차 운행 중단으로 이어진 것이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노조가 민영화를 완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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