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11월 11, 2021의 게시물 표시

대만 코로나19 지휘관, 회식서 마스크 미착용 노래하는 영상 공개돼 논란…위생복리부, “영상은 지난해 6월 촬영됐다”

  노래 부르는 천스중 위생복리부장 [자유시보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코로나19의 방역 지휘관인 천스중 위생복리부장이 마스크 미착용 논란에 휩싸였다. 11일 대만 연합보, 자유시보 등에 따르면 천스중 위생복리부장이 회식 자리에 참석해 술을 마시며 노래를 부르는 영상이 SNS를 중심으로 인터넷에 유포됐다.  영상에는 천스중 위생복리부장이 평소 모습과는 다르게 옆집 아저씨 마냥 행복하게 웃으며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은 회식하기에 참석한 사람이 찍은 것으로 추정되며 언제 찍혀 어떻게 유포되기 시작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를 본 대만 네티즌들은 “마스크 미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미준수” 등을 비롯해 내로남불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논란이 일자 위생복리부는 부랴부랴 해명에 나섰다.  위생복리부는 해당 영상은 최근 촬영된 것이 아니라 지난해 6월 15일 모임이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은 대만에서 코로나19가 심각하지 않을 때였다. 방역경보 3단계는 올해 5월 실시됐다.  위생복리부는 또 천 부장은 친구 파티에 초대를 받았으며 뒤늦게 도착해 간단한 인사를 하고 노래 두 곡만 부르고 현장을 떠났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상에 담긴 인물 중 하나는 대만 유명 기업인 궈타이창 정웨이그룹 회장으로 알려졌다.

미국 블링컨 국무장관, “중국 무력 사용할 경우 미국과 동맹국들이 ‘조치’를 취할 것”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위키피디아]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뉴욕타임즈에 중국이 대만에 무력을 사용할 경우 미국과 동맹국들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대만 언론들이 11일 보도했다.  신문은 안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자신이 언급한 조치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유지하면서 기존이 미국이 밥으로 정한 대만이 스스로 방어 수단을 갖추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점만 언급했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그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결의는 미국 혼자만의 결정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 공평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 지역의 두 곳 너머에는 많은 국가들이 있다”며 “무력을 사용해 현상태를 파괴하는 그 어떤 일방적인 행위는 중대한 위협으로 간주될 것이며 그 일이 발생할 경우 그들도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에 대한 발언은 다음주 예정인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나와 주목된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이 실제로 대만을 공격하면 미국도 행동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이에 미국의 대중 정책에 전략적 모호성을 취할지 주목된다.  지난달 31일 블링컨 장관은 G20 정상회담 중 왕이 외교부장과 회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블링컨 장관은 미국의 입장을 확실히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