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6월 22, 2022의 게시물 표시

MZ세대 대만 직장인이 말하는 대만 직장인의 특징은?

  오토바이로 출근하는 대만인들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대만 직장인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MZ세대에 해당하는 청년 직장인들 다수에게 직접 물어 봤다.  여러 가지 특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들의 공통적인 답변 7가지는 다음과 같았다. 1. 많은 이들이 출퇴근을 할 때 오토바이를 주로 이용한다.      2. 동료와 대화를 나눌 때 ‘라인’(LINE)을 주로 사용한다. 3.  사내에서 공동구매를 즐긴다. 4. 불만이나 불평이 있어도 말하지 않고 쉴 새 없이 일한다.       5. 월급이 적어도 열심히 일한다.  6. 동료 간 회식을 자주 안 한다.  7. 대만 직장인들은 편한 옷차림을 선호한다.                  

[포토뉴스] “TAIWAN 加油” 여기는 어디?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농토에 TAIWAN 加油라는 말이 새겨진 사진이 화제가 됐다.  이는 대만 화롄 남부 지역에서 벼농사를 짓는 캉밍이(康明義)씨가 제작한 것이다. 캉밍이 씨는 2019년 대만 쌀농사 달인 대회에서 3위에 오른 바 있다.  그는 수확기에 접어들자 농기구를 이용해 이러한 글자를 새겼다. 그리고 항공 촬영을 해 30초짜리 동영상을 제작했다. 민드는 데 불과 35분밖에 소요되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그는 "최근 전염병으로 불안해진 대만 사회에 더 많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져 오기를 희망한다"며 제작 동기를 밝혔다.  대만인들 대부분은 "대단하다"는 등의 찬사를 쏟았다. 

대만 우체국 예금 이자 오른다! 얼마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우체국 정기예금 이자가 오를 전망이다.  22일 대만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부터 정기예금 관련 이율이 최대 1.27%로 상향 조정된다.  전날 우체국 중화우정(中華郵政)이 22일부터 예금 이율 조정을 시행한다며 상승폭은 0.1%p에서 0.17%p라고 밝혔다.  보통예금은 연이율 0.325%로 상향 조정된다.  정기예금은 예치 기간별 상향 조정된 금리를 보면 다음과 같다.  - 1개월: 고정 0.715%, 변동 0.715% - 3개월: 고정 0.785%, 변동 0.785% - 6개월: 고정 0.91%, 변동 0.905% - 9개월: 고정 0.935%, 변동 0.910% - 1년: 고정 1.225%, 변동1.185% - 2년: 고정 1.26%, 변동 1.22% - 3년: 고정 1.27%, 변동 1.22%

전기자전거 번호판 부착+인증제+개조 금지...위반시 압류에 벌금도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이 오는 11월 1일부터 모든 전기자전거에 대해 번호판 의무제를 실시한다.  대만 노동부는 최근 이와 같은 내용을 고지했다.  이에 따라 전기자전거를 타기 전 정부가 발급한 등록 번호판을 달아야 한다.  또한 전기자전거에 빨간 번개 마크의 인증이 붙어 있어야 한다. 인증마크가 없을 경우 전기자전거는 압류된다.  또한 전기자전거를 무단으로 개조해서도 안된다. 적발시 최소 1800대만달러에서 최대 5400대만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일부 전기자전거 이용자들은 최대 속도 50-60km로 나가는 전기자전거를 최대 80~100km로 달릴 수 있도록 개조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자전거를 탈 때 음주 운전은 물론 헬멧도 착용해야 한다. 헬멧 미착용 시 300대만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21일 행정원 치안 관련 회의에서 쑤전창 행정원장은 도로 교통 최전선에 있는 경찰관들에게 사전에 이를 대비하고 법 집행을 강화하는 한편 위반 여부를 철저히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쑤 원장은 “많은 이주 노동자들이 교통 수단으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한다”며 노동부에 전기자전거에 대한 새로운 규정에 대한 정보를 외국인 노동자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대만 꿀팁] 대만 주소의 영문주소 표기 방법

  [대만은 지금 = 안재원]  대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부딪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소다. 사실, 중국어로 주소를 적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한국과 대만의 주소 체계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가끔 국제 택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만의 행정구역 단위만 대략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대만 주소는 일반적으로 시/현, 구, 그리고 길 이름과 번지수로 구분되어 있다. 길은 규모에 따라서 路(로)와 街(가)가 있으며 도로가 길 경우 段(단)과 弄(농)으로 구분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번지수가 온다. 즉 한국처럼 큰 단위부터 써내려 간다. 이에 반해 영어주소는 작은 단위부터 써내려가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다. 이 순서를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아래 표를 본 다음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복습을 해보자.   가끔 대만 주소를 보면 길 이름에 동서남북이 들어간다. 이 같은 경우도 어려울 게 없다. 그대로 영문으로 길 이름을 쓰고 東(E)、西(W)、南(S)、北(N)에 맞는 알파벳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南京東路(남경동로)를 영문으로 변환하면 Nanjing E. Rd. 이렇게 된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사범대(師範大學) 주소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사범대 주소는 台北市大安區和平東路一段162號로 표기된다. 구역을 각각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台北市 – Taipei City 大安區 – Da’an Dist. 和平東路 – Heping E Rd. 一段 – Sec.1 162號 – No.162 우선 이렇게 주소를 변환한 후 영문 주소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된다. No.162, Sec.1, Heping E. Rd., Da’an Dist., Taipei City 물론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 편하고 빠른 방법이기는만 이런 소소한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도 해외생활의 작은 묘미라 생각한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