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1월 4, 2023의 게시물 표시

2023년 1월 2일 중국발 대만 입국자 코로나 확진은 얼마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중국 당국은 자국민의 해외여행을 오는 1월 8일부터 허용하기로 했다. 춘절을 앞두고 수만 명의 중국 거주 대만인들이 돌아올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만 당국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4일 중앙전염병지휘센터 통계에 따르면 PCR검사 실시 둘째 날인 1월 2일 중국에서 대만으로 입국한 승객은 타오위안공항 795명, 쑹산공항 206명 등 총 1001명이다.  그중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는 199명으로 집계됐다. 이로 인해 이날 해외유입 확진사례는 코로나19 발발 이래 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도착 공항별로 보면, 타오위안 공항은 170명, 쑹산 공항은 29명으로 양성률은 19.9%에 달했다. 검사 시작 첫날의 양성률은 27.8%에 달했다.  이날 사망자 17명이 발표되었고 그중 한 명은 40대 여성으로  중국에서 대만으로 돌아온 지 사흘만에 코로나19 증벅 감염으로 숨졌다. 이에 앞서 대만은 지난달 28일 중국발 승객에 대해 전면 타액 PCR검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탑승 전에 음성 PCR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요구 조항이 있어도 방역을 아예 풀어버린 중국에서 PCR검사 수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쑤전창 행정원장은 대만은 중국인 관광객에 대해 개방한 상태는 아니지만 설(춘절) 연휴를 앞두고 중국에 거주하는 대만인들이 대거 귀국할 예정인 만큼 방역을 철저히 할 것을 지시했다. 현재 대만과 중국 사이에 29개 항편이 운항 중이다. 중국 베이징, 상하이 푸둥, 청두, 샤먼 등 네 곳에서 대만을 오가고 있다. 중국발 승객 수는 매주 6000명에서 1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왕궈차이 대만 교통부장(장관)은 1월 20일부터 30일 사이 중국발 입국자 수는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대만은 현행 4곳을 제외한 중국의 다른 공항에서 오는 항공편을 허용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홍콩인은 대만에서 시위도 못해? 이민서 "잘못 공고된 것"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영국 BBC 중문판은 대만 이민서가 홈페이지에 홍콩 및 마카오 주민이 대만에 와서 활동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을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언론 초청 및 시위 행진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의 논란이 일었다.  이민서는 이에 대해 잘못된 내용이 업로드되었다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현재 이민서 홈페이지에 해당 공고는 삭제된 상태다.  이민서는 4일 오후 공식 웹사이트의 내용이 잘못되었다며 홍콩 및 마카오 거주자의 단기 체류에 대해 설명했다. 이민서는 단기 체류로 대만에 오는 홍콩 및 마카오 거주자는 하용된 목적에 부합해야 하며 중화민국의 법률과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금지나 제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대만 대륙위원회도 비슷한 시간에 이민서와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이는 해당 지역 거주민들이 허가된 목적에 부합하는 선에서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홍콩 및 마카오 거주민의 대만 단기체류  금지된 활동 목록은 이민사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다.  사실상 군사지역, 연구소, 연구개발센터 등이 목록에 올라있으며 시위, 연설, 전단 배포, 언론 초청 인터뷰, 방송 프로그램 출연해 의견 표명 등이 예시로 포함되면서 논란이 되었다.  정부 관계 부처들이 직접 해명했음에도 논란은 계속되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일로 인해 대만에 거주하는 홍콩인들의 언론과 집회의 자유가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한 이민 컨설턴트는 이민서가 게시한 내용은 처음 본다며 문제는 홍콩 및 마카오 거주자로 명시되어 사실상 거류 허가를 받은 홍콩인들에게도 적용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도를 넘었다"며 "인권 침해"를 포함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콩인은 물론 대만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시민적, 정치적 권리를 동등하게 누리고 보장 받아야 하머 신분으로 차뱔 받아선 안 된다고 했다. 언론의 자유를 제한했

2023년 대만 최저 임금은 얼마? 정부 기본금 보조금 지원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최저임금이 2023년 인상됐다.  1월 1일부터 대만의 기본 급여는 월급 2만5250대만달러에서 2만6400대만달러로 1150대만달러 인상됐다. 인상폭은 4.56%다.  시급은 168대만달러에서 176대만달러로 8대만달러 인상됐다.  대만 경제부는 지난 3년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아직 회복되지 않은 내수 산업을 고려하여 업계를 지원하고자 기본급 보조금 지원 프로그램을 오는 11일부터 노동부와 같이 실시한다고 밝혔다.  보조금 지원은 6개월간 실시될 예정이다. 수혜 대상으로 농업, 서비스업을 비롯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식품, 문구류, 수건, 양말 제조업 등이 선정됐다. 그밖에 의료기관, 탁아소, 노인 관련 기관, 공연예술단체, 단기 보습학원 등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었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