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4월 3, 2016의 게시물 표시

[포토뉴스] 타이베이 '묻지마' 살인 현장을 가다

3월 28일 발생했던 타이베이의 '묻지마' 살인사건의 현장에 많은 분들이 방문하셨습니다.
29일 밤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현재 이곳은 깨끗하게 치워져 있는 상태입니다.

사진 제공해주신 김승현(Sean)독자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청명절(清明節), 대체 뭐하는 날입니까?

2016년 대만의 청명절(清明節) 연휴가 시작되었다. 한국에 없는 청명절은 대만 사람들에게는 어떤 명절일까?

청명절은 24절기 중에서 제 5절기에 해당한다. 춘분 후 15일로 양력 4월 4일이나 5일에 해당한다. 중국 화인(華人)의 4대 명절 중의 하나이다. 대만의 경우 1975년 중화민국 정부가 장개석(蔣介石)의 사망과 동시에 4월 5일을  <민족성묘절>(정식 명칭:民族掃墓節)로 지정하여 국경일로 만들었다.

이 날 사람들은 성묘를 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 모임을 갖는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서 성묘의 시간은 점점 변하게 되어 4월 5일인 하루에만 하는 경향이 두드러졌고, 가족들과의 만남은 이 날을 기점으로 전이나 후에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대만의 경우 객가족(客家族, 커자족, 하카족)이 독특한데, 이들은 정월대보름인 원소절(元宵節)부터 청명절 기간 중에 조상의 묘를 돌본다.

청명절의 성묘시간은 아침 5시부터 7시까지로 그 사이에 성묘가 완료되어야 좋다고들 알려져 있다. 만약 여의치 않은 가정의 경우, 오후 3시 전에는 끝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성묘를 통해 조상에 대한 예의와 존중을 표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만약 시운이 좋지 않은 경우 성묘를 하러 가지 않는다. 성묘를 할 때 찬 음식을 올린다. 묘 근처에서 화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보통 찬 음식인 과일, 춘권(春捲), 떡류(粿,민남어:꿰), 달걀 등을 준비한다. 또한 춘권의 경우 안에 들어가는 재료로 봄에 나오는 채소 위주로 넣는다.


이들은 성묘를 마친 후, 주변 절(廟, 묘)을 찾는다. 투디공(土地公)을 찾아 조상을 잘 돌봐달라고 기도를 올린다. 부적을 태우기도 하고, 가정의 평안을 함께 빌기도 한다.

하지만 청명절에는 금기사항도 있다. 대표적인 금기사항으로는 첫째, 임신 중이거나 월경 중인 여성또는 지병을 갖고 있는 환자는 무덤에 가지 않는다. 둘째, 7세 이하의 어린이는 가지 않는다. 셋째, 아동을 동반시 너무 웃거나 떠들거나 야단치는 등의 행동을 하지…

이메일로 '대만은 지금'을 구독하세요:

Delivered by FeedBurner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