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9월 8, 2021의 게시물 표시

이중언어 국가를 꿈꾸는 대만, 초중고 영어교육지침 발표

내용과 무관 [화스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이중언어 국가를 목표로하는 대만이 2024년까지 학교의 60%가 영어만 사용하여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초중고 영어교육지침을 발표했다고 8일 대만 언론들이 보도했다.  판원충 교육부장(장관)은 국가의 이중언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어 교사를 양성하는 한편 원어민 영어 교사를 모집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판 부장은 영어 교사의 풀이 증가하여 2021-2022학년도부터 영어 교육의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4년까지 영어 수업에서는 영어만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판 부장은 이어 학생들의 영어 실력 신장을 위해 다른 과목 역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2024년까지 교육부는 대만 고등학교의 일부 교사들에게 영어 수업 외에 일부 과목을 중국어와 영어 즉, 이중언어로 가르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한 뒤 2030년까지 대만내 모든 초중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는 영어만 사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3분의 1가량의 교사는 다른 과목도 이중언어 방식을 채택할 계획이다.  2021-2022학년도부터 대만 50개 고교에서 시범적으로 이중 언어 수업이 진행된다. 향후 이중 언어 수업은 확대된다. 이에 따라 외국인 교사 모집에도 박차를 가한다. 외국인 교사들은 숙박, 교통비 등 생활비를 지원 받게 된다. 국립대만사범대 및 국립중정대학교에 관련 상담센터를 설치해 외국인 교사 전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2일 행정원은 이중언어 실현을 위한 국가개발 센터를 설립하는 법안(초안)을 통과시켰다.  대만의 이중언어 정책은 지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 정책이다. 당시 행정원장이었던 라이칭더 부총통이 이중언어 국가 정책을 주요 정책으로 삼았다. 

[코로나] 유치원집단감염원은 교사가 아닌 이집트에서 돌아온 학부모? 방역경보단계 격상은 관찰 중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중앙전염병지휘센터는 7일 대만내 신규확진사례가 7명으로 모두 신베이시에서 나왔다고 밝힌 가운데 천스중 위생복리부장은 7명 확진자 중에 유치원사례 외에도 확진자가 거주하는 지역사회 아파트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 확진자는 바로 전날 확진된 대만대병원 마취팀 의료진이다.  또한 확진 판정을 받은 학부모 중에는 이집트에서 돌아온 학부모가 있었다. 그는 마취팀 의료진과 같은 아파트 단지에 살고 있다.  이집트에서 돌아온 학부모는 대만 입경 후 격리까지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유치원 여교사가 감염원이 아닐 것이라는 관측이 니온다. 앞서 유치원 교사는 일부 대만인들로부타 바이러스를 들고 다닌다며 마녀사냥을 당하기도 했다.  천 부장은 이와 관련해 학부모가 감염원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결과가) 음성에서 양성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입경자들을)  전부 다 가둘 수도 없는 일”이라며 “역시 그들이 바이러스를 들고 들어왔다고도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전국에 방역경보가 격상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 의사는 이번 일을 두고 중앙정부가 방역경보 4단계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천 부장은 계속 지켜보고 있다며 전염병 컨트롤 여부에 달렸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 유치원, 건물 등 비교적 복잡한 상황이라며 적극적으로 전염병을 컨트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감염원과 관련 “더욱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며 “감염원을 찾아내지 못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천 부장은 이날 발열, 호흡기 증상, 구린 냄새를 느끼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 출근이나 등교를 하지 말아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코로나] 유치원집단감염사례는 '델타 변이바이러스'...신베이시, 음식점 취식 금지령

  [신베이시정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신베이시에서 코로나19 유치원집단감염사건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날 지역감염확진자는 신베이시에서만 7명이 나왔다. 8일 대만 중앙전염병지휘센터는 일전에 유치원사례의 확진자 10명의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델타 변이 바이러스라고 밝혔다.  천스중 위생복리부장은 최초 확진자로 발견된 유치원 교사의 델타 바이러스 염기 서열은 앞서 조종사집단감염에서 발견된 바이러스 염기서열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는 곧 감염원이 다름을 의미한다.  7일까지 유치원감염사례는 모두 16명으로 유치원 교사와 남편을 비롯해 학부모 4명, 유치원생 9명, 유치원생의 1살 배기 여동생 등이 포함됐다.  이어 8일 7명이 추가되면서 모두 23명으로 부쩍 늘었다.  이로써 델타 바이러스 감염사례는 핑둥집단감염사례, 조종사집단감염 사례에 이어 세 번째가 됐다.  이와 관련해 허우유이 신베이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유치원사례에서 델타 변이로 판명이 났다며 9일부터 15일까지 음식점 내 취식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푸드코트, 커피숍, 편의점, 시장, 야시장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타이베이시는 관망하는 모습이다. 커원저 타이베이시장은 “가급적이면 포장해가야 한다”며 “중요한 간 모임을 줄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베이시는 음식점 취식 금지령 외에도 휘트니스센터, 수영장, 농구장, 체육관 등 공공 체육시설의 개방을 금지한다. 또한 풍경구 등 관광명소의 출입인원도 50%로 줄인다. 유치원집단감염사례 확진자가 거주하고 있는 반차오의 한 아파트 단지도 방역관리 대상이 됐다. 해당 아파트 B동 건물 겆 400명의 주민들도 격리됐다. A동 주민 505명은 자주격리대상으로 지정됐다. 시정부는 905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였으며 결과가 나온 343명은 음성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아파트에는 전날 코로나19 확진된 것으로 알려진 대만대병원 마취팀 의료진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료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회 접종했다. 

대만, 대학의 전염병예방관리지침 승인...교실 80명 제한에 1인 2.25제곱미터 공간 필요

  [자유시보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대학들이 오는 9월 중순 개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의 대학의 전염병예방관리지침이 중앙전염병지휘센터의 승인을 받았다고 대만 자유시보가 8일 보도했다.  마련된 지침 중 실제 수업과 관련, 교실 인원은 80명으로 제한된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할 것 등 4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경우 1인당 2.25제곱미터의 거리가 필요하다.  이는 학생의 앞뒤, 양 옆으로 1.5미터의 거리를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돼야 한다. 

바베큐금지령! 올해 대만인들 중추절 야외 바비큐 파티 물 건너갔다

  2020년 중리 소고백화점 인근 [중국시보]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올해 대만인들 대부분은 중추절(추석) 연휴 때 야외에서 바비큐 파티를 못할 것으로 보인다.  채식주의자를 제외한 대만인들은 중추절이 오면 바비큐를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조종사집단감염이 돌파감염과 함께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판명난 데에 이어 반차오 유치원집단감염사례가 터지면서 방역경보 3단계로 회귀할 것이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중추절 연휴를 앞두고 그간 코로나 방역생활로 지친 대만인들이 보복성 모임과 소비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야외에서 여럿이 함께 먹는 바비큐는 야외가 아닌 실내로 강제될 것으로 보인다.  7일 현재 대만에서는 3개현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중추절 야외 바베큐 활동을 금지한 상태다.  야외에서 고기를 구워 먹는 행위를 금지한 시와 현은 다음과 같다.  新北市 基隆市 桃園市 台中市 新竹縣 新竹市 彰化縣 宜蘭縣 花蓮縣 台東縣 高雄市 雲林縣 嘉義縣 嘉義市 南投縣 台南市。 타이베이시는 9월 13일 이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