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4월 20, 2023의 게시물 표시

대만 기자 2명, 중국 군사훈련 취재하다 중국에 억류돼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둥썬뉴스 기자 두 명이 중국 군사훈련를 취재하던 중 당국에 의해 억류됐다. 

전 고시원장, "대만은 중국에 저항할 이유 없다"

관중 전 고시원장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마잉주 정부 시절 고시원장을 지낸 관중 전 원장이 지난 16일 중국에 저항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민주문교재단, 문화대학 국가발전연구소, 중국대륙연구소, 외교협회가 이날 개최한 '미국 헤게모니의 쇠퇴'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 관중 전 원장이 이같이 밝혔다.  세미나에서는 관중 전 원장이 지난 1월 발간한 "미국 헤게모니의 쇠퇴와 몰락: 냉전 이후 미국 외교 정책 검토"에 초점을 맞추고 학자와 전문가를 초청하여 대만 해협 위기의 미국 요인에 대해 논의했다. 린융러 전 외교부장은 이날 '외교 협의회 '의장 자격으로 참석해 대만과 미국 관계는 매우 긴밀하다며 마잉주 전 정부 시절 '친미, 우일, 화륙'정책으로 대미 관계가 최우선시 됐다고 말했다. 마잉주 전 정권 때 미국은 대만인에 대한 비자 면제흘 승인하고 특권, 면세 및 면제 협정에 재서명했다. 린 전 부장은 이를 두고 매우 중요한 발전이었다며 "미국은 대만이 미국의 매우 중요한 안보 및 경제 무역 파트너라고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밝혔으며 이는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어 이를 통해 대만과 미국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했다.  관중 전 원장은 연설에서 미국을 비판하고 중국과 가까워져야 한다는 중국낙관론을 펼쳤다. 그는 동쪽은 흥하고 서쪽이 몰락한다(東升西降)는 말을 하며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의 굴기는 인류 역사상 유일한 일"이라며 "미국은 감히 그것을 마주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 자체가 높은 국내 부채를 안고 있고 정치는 군산복합체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며 더 이상 그들이 상상했던 미국이 아니라고 말했다. 관 전 원장은 모든 문제가 미국에 의해 발생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대만 해협 위기를 일으키는 주요 목적으로 중국이 미국을 능가하는 것을 저지하는 것이라고 봤다.

한국외대 대만연구센터, '나의 조부, 조명하 의사' 포럼 개최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한국외국어대학교 대만연구센터(센터장 임대근 교수)가 오는 5월 12일 오후 1시 한국외대 서울캠퍼스 본관 109호에서 포르모사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조명하 의사'를 주제로 진행된다. 조명하 의사의 장손 조경환 씨가 강연자로, 조명하의사 연구회 회장인 김상호 슈핑과기대 교수가 대담자로 나선다.  조명하 의사는 1928년 대만 타이중에서 히로히토 일왕의 장인 구니노미아 구니요시 일본 육군 대장을 척살했다. 체포된 그는 같은 해 7월 24일 사형을 선고 받고 10월 10일 타이베이 교도소에서 순국했다. 당시 그의 나이는 24세에 불과했다.  타이중 민췐로(민권로)와 쯔유로(자유로)가 만나는 사거리에 가면 조명하의사의 거사를 소개한 고시패를 볼 수 있다. 타이뻬이한국학교에는 조명하 의사 동상이 세워져 있다.  연합뉴스 캡처 한국외대 대만연구센터(Institute of Taiwan Studies) 는 대만의 역사,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언어, 문학, 양안관계 등 인문 및 사회과학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한국에서의 대만연구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2011년 5월에 설립됐다. 매 6월과 12월에 학술지를 편찬하고 1년에 두 번 이상의 국내 및 국제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연구분야 : 대만 역사,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언어, 문학, 양안관계 -센터장 : 임대근 / 책임연구원 : 김정은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