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4월 20, 2021의 게시물 표시

[류군의 횡설수설] 대만에서 가장 흔한 신은 토지를 지키는 '투디궁'(土地公)

토지의 신인 푸더정션(투디궁) [내정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에는 신의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하지만 대만에서 가장 흔한 신은 누구일까? 바로 토지의 신이다. 대만에서는 토지의 신은 투디궁(土地公), 투디예(土地爺), 푸더정션(福德正神) 등 다양하게 불린다. 탄신일은 음역 2월 2일이다. 토지의 신를 모시는 투디(土地) 묘(廟)는 대만 농촌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대만내 거의 모든 마을에는 적어도 하나는 투디묘가 있다.  토지의신, 투디궁의 지위 토지의 신인 투디궁은 고대 한족 전설 중에서 지하세계에 거주하는 신들 중 지위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하는 신에 속한다. 하지만 그의 역할은 중요해 한족 민간신앙에서는 보편적인 신이 되었다. 토지의 신이다보니 자연스럽게 지역을 수호하는 신으로 믿어졌다. 옛부터 사람들은 모여사는 지역에 투디궁을 봉헌했다. 흔히 알려진 성황(城隍)과는 달랐다. 투디궁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촌락, 마을을 다스린다고 여겨졌다. 성황보다는 급이 낮았다. 토지의 신, 투디궁[인터넷 캡처]  투디궁의 유래1  투디궁의 본명은 장푸더(張福德)다. 우리나라에서 복덕방이라고 부르는 그 복덕의 한자와 같다. 장푸더는 어려서부터 똑똑하고 효성도 지극했다. 그는 36세 때 조정의 세관 총 책임자가 되었다. 청렴하고 정직했으며 선행을 베풀며 살았다. 그는 102세 때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신기한 일이 벌어졌다. 그가 죽은지 3일이 지나도 용모가 전혀 변하지 않은 것이다. 마치 살아있는 사람 같았다. 존경을 표하러 간 사람들는 모두 놀랐다.  장푸더가 세상을 떠난 후 그가 맡던 관직에 웨이차오(魏超)가 올랐다. 그는 간악하고 재물을 사랑했다. 그에게 주어진 권력은 그를 폭군으로 만들었다. 사람들은 이로 인해 장푸더를 공무원(관원)의 모범으로 삼았다. 한 가난한 집에서는 큰 돌 네 개를 이용해 장푸더를 봉헌하기 시작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집은 부자가 됐다.  이 소식을 들은 사람들은 신이 보유한 것으로 여기고 공동으로 장푸더를 위한 묘

미국서 대만 돌아온 조종사 2명, 코로나19 확진...감염원 불명

  좡런샹 중앙전염병지휘센터 대변인[허호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미국에서 대만으로 돌아온 조종사 두 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대만 중앙전염병지휘센터가 20일 밝혔다. 

대만 디램 업체 난야(南亞), 3천억NTD 투자해 북부에 12인치 웨이퍼 공장 설립 추진

  난야테크 [자료사진]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의 대표적인 디램(DRAM) 제조업체 난야(南亞)테크가 12인치 웨이퍼 생산 공장 설립을 위해 3천억 대만달러를 투자한다. 

오토바이 타고 가던 대만 남성, 갑작스런 폭우에 우비입었다가 벌금 맞아

  [둥썬신문]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오토바이를 몰던 한 남자가 갑자기 내린 비로 아래 보행 통로에서 우비를 입었다가 벌금을 부과 받은 일이 있었다고 대만 언론들이 19일 전했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