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10월 15, 2021의 게시물 표시

양안은 준전시상황? 국방부장, “대만은 매일 전쟁 준비중”

  추궈정 대만 국방부장 [민스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추궈정 대만 국방부장(장관)이 “대만은 전쟁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지만 매일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이날 추궈정 국방부장은 전날 추타이싼 대륙위원회 주임이 현 양안관계가 “준전시상황과 같다”고 말한 데에 이같이 밝혔다. 추 주임은 주임은 중국 군용기의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 침입을 두고 대만 해협에서 준전시상황과 같다고 강조하면서도 충돌이 발생할 것이 아니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그는 중국 군용기의 집단 출몰에 대해 미국, 영국, 뉴질랜드, 호주, 캐나다가 실시한 군사 훈련에 대한 응답일 것이라고 했다. 이로인해 준전시상태처험 변했다는 것이다.  그는 또 중국 정찰기 한두 대가 나타날 경우 이는 대만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줄 의도가 없다고도 덧붙였다. 10월 1일부터 4일 사이 대만ADIZ에 출몰한 중국 군용기 종류와 수가 여느 때와는 사뭇 달랐다. 추 부장은 이에 언급을 피하며 중국과 갈등을 일아니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추 부장은 중국군이 2025년까지 대만에 대한 전면 침공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현 양안 상황은 40년 군생활 이래 가장 심각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2025년 침공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아울러, 추 부장은 중국이 대만과 인접한 중국 일부 지역에 군사 시설을 건설했다는 의혹에 대해 추후 공개 논평을 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대만판공실, “가오슝 화재사건에 애도와 위로…대만 정부에 독립 추구 말라”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가오슝시 옌청구 청중청 주상복합건물에서 14일 새벽 대형 화재가 발생해 최소 46명이 사망하자 중국이 부상자 및 유가족에게 위로를 했다.  중국 국무원 대만 판공실은 사망자에 깊은 애도를 표하고  부상자 및 사망자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14일 저녁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은 중국 대만판공실은 대만 민진당 정부가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사실과 국제관계의 기본 규범을 무시하고 유엔총회 결의 2758호를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차례 왜곡, 공격하며 결의에 도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만은 민진당 정권이 들어선 2016년부터 중국이 내세우고 있는 ‘하나의 중국’ 원칙의 인정을 거부해 오고 있다.  대만판공실은 민진당 당국이 퍼뜨리는 것은 ‘주권’으로 대만 독립을 추구하는 거짓말은 매우 위험한 도발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민진당 당국이 '대만 독립' 입장을 완고하게 고수하고 '대만 독립'의 역사적 개념을 오랫동안 전파했으며 대만산 주민들과 국제 여론을 속이고 국제 사회가 인정한 법적 원칙과 사실에 공개적으로 도전했다”며 그렇지만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철칙을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그러면서 “민진당 당국이 정치적 문제를 일으키기 위해 대만을 위해 국제적 공간을 모색한다고 주장하면서 유엔 총회 결의 2758호를 왜곡하고 공격했다”며 대만 지역의 국제기구 참여 및 활동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이 매우 분명하다”고 했다. 이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의 대만 지역은 WHO 회의에 '차이니즈 타이페이'라는 이름으로 옵저버로 참가할 수 있었고, 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전제로 양안 협의를 통해 해결된 것”이라며 국제사회 참여의 책임은 전적으로 민진당 당국에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또 “대만 동포는 중국인이다. 우리는 국제 활동에 참여하는 대만 동포의 염원과 관심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경제, 사회, 문화, 스포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