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8월 13, 2021의 게시물 표시

대만 최초로 국제 동성부부 탄생

  [대만 연합보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에서 최초로 국제 동성결혼이 성사됐다.  13일 대만 연합보,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대만인 딩짜옌(丁則言)씨는 그의 파트너 마카오인 량잔휘(梁展輝) 씨와 혼인신고를 마쳤다.  이로써 대만에서 최초로 국제 동성 부부가 공식적으로 탄생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 10월 1일 변호사를 위임해 혼인신고를 하고자 했으나 타이베이시 중정(中正)후정소는 이를 거절했다.  이는 마카오와 같이 동성결혼이 불법인 국가나 지역의 사람이 대만에서 동성 혼인을 할 수 없다는 법에 따른 것이었다.  결국 이들은 소송을 걸었다. 20개월간에 걸친 행정 소송 끝에 지난 5월 6일 타이베이고등행정법원은 중정후정소에 혼인신고 및 호적등기를 승인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이 판결은 량씨가 마카오 출신이라는 특수성을 거려해 내린 것으로 다른 국제동성커플에게는 해당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보는 두 사람이 동성혼인법이 통과된 2019년 5월 24일 반지를 끼고 있었지만 2년이 지나서야 그 반지가 합법적인 결혼반지가 됐다고 전했다.  량 씨는 중앙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동성커플을 생각하면 내 결혼을 축하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 이 행복은 우리만을 위한 것이지 모든 커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다른 국제동성커플을 걱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대만부부권익증진연맹은 국경을 초월한 동성결혼 등기의 전면 개방을 위해 관련 부처에 청원서를 제출한 상태로 10월경 결과가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만 주계총처, 2021년 경제성장률 5.88%로 상향 조정

  [위키피디아]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주계총처가 한 달만에 경제성장률을 대폭 상향 조정했다.  13일 대만 주계총처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5.88%로 예측했다.   이는 한 달만에 0.42%포인트 증가한 예측치다. 지난 6월 5.46%로 예측됐다.  이는 11년만에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측된 것이다.  주계총처는 올해 초에도 대만의 수출은 호황을 누리며 놀라운 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경제성장률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면서 5월 중순 코로나19가 대만내 확산되면서 내수에 타격을 입기는 했지만 제조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상향 조정의 이유를 밝혔다.  현재 중앙경제연구원, 대만경제연구원, 중앙경제연구원 경제연구소 등 대만 싱크탱크 모두 올해의 대만 경제성장률을 5% 이상으로 내다보고 있다.  無畏疫情干擾,主計總處今天大幅上修2021年台灣經濟成長率至5.88%,較6月預測數5.46%大增0.42個百分點,全年經濟表現「坐5望6」,創11年新高水準,並預測2022年經濟成長率為3.69%。

대만서 처음으로 콜롬비아발 B.1.621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돼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에서 처음으로 콜롬비아발 B.1.621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고 중앙전염병지휘센터 뤄이쥔 응급대응팀 부팀장이 13일 밝혔다.  뤄이쥔 부팀장은 8월 6일부터 12일까지 해외유입 사례 6건에 대해 유전자 분석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나머지 5건 중에서 4건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 이들은 미국, 이스라엘, 말레이시아 등에서 왔다.  그밖에 한 건은 중국에서 유입된 것으로 알파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뤄 부팀장은 미국에서 대만으로 돌아온 60대 대만 여성 15858번 확진자에 대해 특별히 언급했다. 그는 8월 3일 대만 입경 당시 무증상이었다. 입경 전 이미 코로나19 바이오앤테크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상태였다. 하지만 타액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시티값은 29로 나왔다.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결과 B.1.621 콜럼비아 변이 바이러스로 판명난 뒤 검역소로 이송됐고 음압격리를 위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시티값은 35로 증가했으나 무증상이다.  뤄이쥔 부팀장은 현재까지 델타바이러스 누적사례는 이날 발표된 4건을 포함, 55건으로 대만내 사례는 핑둥현 군집사례 13건, 나머지 42건은 해외유입사례라고 밝혔다.  B.1.621 콜럼비아 변이 바이러스는 올해 1월 처음 콜럼비아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5월 WHO의 변종 바이러스 목록에 추가됐다.  한편, 7월 2일부터 8월 12일까지 127건의 해외유입사례가 나왔으며 그중 35건이 델타 바이러스로 판명됐다. 이는 28%에 해당한다. 뤄이쥔 중앙전염병지휘센터 긴급대응팀 부팀장 

대만, 해외유학생 입국 허용…”격리도 해야 하는데 개강일에 맞출 수 있을까”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이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유입 등의 우려로 인해 국경을 단단히 걸어 잠근 가운데 천스중 위생복리부장은 교육부가 추진하려는 해외 유학생 입국 관련 방역 계획과 관련, 해당 문서의 검토가 곧  완료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현재 대만내 모든 대학은 9월 중으로 개강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우선적으로 학부, 대학원 등 학위 학생(재학생 및 신입생)과 중국어(화어) 장학생 1만3천 명을 입국시킬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된 전염병 예방 계획을 대만 중앙전염병지휘센터에 제출한 상태다.  판원충 교육부장은 이러한 내용을 언급하면서 어학연수나 교환학생의 입국은 나중에 고려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에 있는 캄보디아 유학생은 자신의 유학생 친구들이 개강일에 맞춰 수업에 못 들어올까 봐 걱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태국,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친구들이 그들 국가의 코로나19 증가로 인해 아직도 비자가 발급되지 않았다며 자칫하면 친구들이 온라인수업을 듣거나 내년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일부 유학생들은 대만 정부에 입경 후 절차를 간소화하길 바라고 있는 실정이다.  대만 보건당국이 검토를 최대한 빨리 해도 유학생들이 입경 후 개강 날짜를 맞추지 못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유학생들이 대만 입경 후 최소 한 달이 지나야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방역호텔에서 자가격리를 14일만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자주건강관리도 14일을 해야 한다. 이 기간 동안 최소 3회 이상 실시되는 선별검사에서 양성 판정이 나왔을 경우 유학생들은 중간고사 기간이 지나서야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또한 대만 정부가 방역호텔(또는 중앙집중검역소) 격리비용 및 선별검사 비용 등을 유학생에게 모두 부담하게 할지 아니면 모두 교육부가 직접 나서서 대신 부담할지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입경 통제 때문에 대만에 해외 인재가 못 들어온다” 지적에 위생복리부장 반응은?

  [내용과 무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이 코로나19로 국경에 빗장을 걸고 있는 가운데 많은 이들은 비자 업무 중단 등으로 인해 해외 인재들이 대만행을 택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대만은 첨단 과학기술 분야의 해외 인재를 적극 영입한다는 정책을 내걸고 있어 이코로나19로 인해 실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12일 천스중 위생복리부장은 하이테크나 대만 경제와 관련된 인재로 특별 프로젝트의 형태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필요성, 즉각성, 대체할 수 없으면 허용한다고 말했다.  최고급 인재만 입국을 허용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일부 전문 인재들이 대만에 머무는 시간이 비교적 길수도 있고 이들의 가족들도 대만에 오기를 원하는 경우가 있기에 이에 대해 지휘센타는 이미 관련 부서에 심사 및 평가를 하도록 한 상태라고 말했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