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6월 19, 2017의 게시물 표시

원주민어 대만 국어로 지정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나익성(羅翊宬)]  '원주민어 발전법'이 지난 5월 26일 입법원(국회)을 통과하면서 '국가 언어'로 지정됐다.


대만 핑둥(屏東)서 '일본뇌염' 확진자 발생…올해 4명째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남부 핑둥(屏東)현에서 한 여성이 일본뇌염 확진판정으로 대만에서는 올해 4명의 일본뇌염 감염자가 나왔다.



대만 사범대 졸업식서 슬리퍼 신어 논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6월을 맞이해 대만 대학교에서 졸업시즌을 맞이한 가운데 최근 명문대 졸업식에서 한 학생이 슬리퍼를 신고 와 논란을 빚었다.



17일 대만 언론들은 이날 타이베이의 국립사범대학교에서 거행된 졸업식에서 학생이 조리 슬리퍼를 신고 무대에 올라왔다고 전했다. 
대만 졸업식에서 보통 정장 등 단정한 옷차림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날은 장마전선이 형성되어 언제 비가 올지 모르는 상황이기도 했다.  
예신청(葉欣誠) 사범대 환경교육연구소장은 페이스북에 두 장의 사진을 올리며 격식없는 학생들의 모습에 개탄했다. 한장은 박사과정을 마친 학생이 슬리퍼를 신고 무대에서 답사를 하는 모습, 다른 한장에는 조리를 신고 무대에 오른 모습이었다. 
예 교수는 "학교 측에서 요구도 없었고, 교수들도 언급조차 안했다. 학생들 문제는 아니다. 이게 교육의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많은 대만인은 "타락한 교육", "맘대로 하는 분위기", "덥고 비오는 건 변명"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학교측은 즉시 성명을 내고 무마에 나섰다. 


다음은 대만 사범대학교 성명서 전문.
一、 畢業典禮是莊嚴神聖的,學位服及博士袍更是代表榮譽的象徵,因此本校畢業典禮須知規定,要求畢業生穿著學位服時,必須搭配正式服裝,勿搭配短褲、短裙、牛仔褲、涼鞋、夾腳拖等拖鞋、球鞋。換言之,學校是有所要求的。 二、經查,昨日理學院畢業生穿著學位服搭配涼鞋,是不合宜的,但該次是理學院自辦的撥穗活動,並不是本校正式的畢業典禮,撥穗的型態由各舉辦單位規劃,本校尊重各學院系所自辦的撥穗活動,因此也無一致性規範。 三,以學生立場而言,可能連日降下大雨,鞋子早已淋濕,昨晚雨勢稍大,多位理學院學生因此便宜行事,而造成此狀況,雖不宜也不忍苛責。

'신주민' 자녀 10여년만에 출생률 50% 감소

[대만은 지금=전미숙(田美淑)] 국제결혼이 감소하면서 신주민자녀(新二代)의 출생률도 대폭 하락했다고 연합보가 지난 5일 내정부(內政部)의 조사를 인용해 보도했다.


ILO서 대만 또 다시 중국에 '하나의 중국'으로 압박 당해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국제노동기구(ILO) 총회가 16일(현지시간) 막을 내린 가운데 대만은 유엔 국제노동기구(ILO) 총회 참석에 중국이 다시 압박을 가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19일 대만 자유시보 등은 대만의 수교국인 니카라과가 지난 14일(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린 국제노동기구 총회(ILC)에서 대만의 ILO 참여를 주장했지만 중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도전이라며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ILO총회는 이달 5∼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다. 대만은 국제공회연합회(ITUC) 국제고용주조직(IOE) 등 국제 비정부조직 신분으로 참가를 했다.

니카라과 측은 총회에서 "대만은 하나의 국가"라며 "(대만은) 노동자가 완전한 권력을 향유하는 국가 중 하나"라는 말과 함께 국제노동조직 및 회원국들은 대만의 노동과 권리를 중요시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자 중국 측은 즉각 반발하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하오빈(郝斌) 중국 대표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도전이며 국제노동기구 및 유엔 관련 결의안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니카라과 측 발언을 회의록에서 삭제해줄 것을 요구하는 한편 국제노동기구는 참여국들에게 규정을 엄격히 준수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오 대표는 또한 중국은 각 조직에 하나의 중국 원칙을 확실히 준수할 것을 촉구하며 유엔 및 ILO 관련 결의를 준주하고 중국에 대한 주권 침해를 중지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대만 외교부는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앞세워 인간의 보편적 기본 권리를 무시하는 한편 노동기구 참여국들에게 발언권도 무시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대만 언론, 프로듀스101시즌2 라이관린 데뷔 확정에 관심...KPOP데뷔하는 3번째 대만인

[대만은 지금=전미숙(田美淑)] 대만 출신 라이관린(賴冠霖)이 트와이스의 쯔위(子瑜), 데이데이(Dayday)의 펑위퉁(彭羽彤)에 이어 세번째로 한국에서 데뷔하게 되면서 대만 현지 언론들의 관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