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온라인쇼핑몰 중 어디가 트래픽(유입량)이 가장 높을까? 정답은 ‘샤피’(蝦皮) 다. 중국어 그대로 보면 새우껍질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새우껍질을 벗기면 맛있는 새우 속살이 있듯이 이 쇼핑몰도 판매되는 물건을 들여다 보면 만족스러운 점이 많다는 의미에서 이름을 샤피로 짓지 않았을까라는 추측을 해본다. 샤피의 영문 표기는 shopee 다. 이 역시도 shop에 ee가 붙었다. employ에 ee가 붙어 employee가 되듯 샤피도 그런 것이 아닐까라는 추측을 해본다. 최근 5년 사이 대만 온라인 쇼핑몰은 참 많이 변한 것 같다. 규모나 종류면에서 말이다. 샤피 프로모션 행사 [인터넷 캡처] 2015년 대만에 진출한 샤피는 2017년경에 사람들에게 제대로 알려졌다. 이유는 간단했다. 수수료도 바빡 앚춘 셔피는 쇼핑보조금을 유저들에게 통 크게 쐈다. 단순 할인이나 쿠폰이 아니었다. 이는 대만 온라인쇼핑몰 시장을 뒤흔들었다. 샤피는 무슨 날만 되면 대박 할인과 보조금 지원을 했다. 통 크게 쏜 보조금은 샤피가 높은 트래픽을 유지하는 신호탄이 된 걸로 보인다. 3년이 지난 올해 1~5월 집계된 월평균 샤피에 접속한 트래픽은 4900만 명에 달했다. 트래픽이 꼭 매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활성 유저가 충성하고 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매출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보인다. 샤피는 C2C방식에서 B2C, B2B로도 영역을 넓혔다. 소상공인이 많은 대만에서 시장잠재력이 큰 영역이었다. 샤피 비투비에서 공급가격이 만족스러우면 굳이 업체를 찾지 않고 원스탑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 덕분에 플랫폼 하나로 B2B2C 기회가 생겼다. 샤피의 유저수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샤피는 2015년 싱가포르에서 처음 문을 열어 본사를 이곳에 설치한 뒤 같은해 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