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대만특집] 소품아집(小品雅集) - 아날로그 향기를 간직한 만년필가게

본 글은 한국에 있는 RHK타이완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발행하는 대만 문화콘텐츠 전문지 <플럼 분> 5호에 기고된 내용입니다. 




소품아집(小品雅集)
아날로그 향기를 간직한 만년필가게


  <응답하라 1988(이하 ‘응팔’)>이 종영되었다. 시청률‧수익률 면에서 새로운 기록을 쓰고서다. 최고 시청률은 18.3%, 직‧간접 수익은 250억원에 달해 출연진과 제작사를 웃게 했다. 시간을 27년 전으로 돌렸기에, ‘지나치게 옛날로 간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기우(杞憂)였다. ‘속편은 전편보다 못하다’는 소포모 징크스(sophomore jinx)도 깼다.

소품아집(小品雅集) / 페이스북


  <응팔>의 인기가 한 단면을 보여주듯 세상은 복고(復古)열풍이다. 경기침체와 ‘결코 밝아 보이지 않는 미래’ 속에서 사람들은 ‘옛것’에 대한 향수는 점점 더 커져만 가는 듯하다. 경제학자들은 고되고 팍팍한 삶, 경기침체로 인한 경제적 불평등 심화로 인하여 생긴 현실에 대한 불만족의 탈출구로 복고열풍이 분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복고열풍 속에서 ‘스마트폰 없이는 하루도 못 살듯 하던’ 검지족들도 아날로그 돌아가고 있다. 그중 하나가 손글씨 쓰기 유행이다. 필사(筆寫) 붐도 만만치 않다. 사람들은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의 『장미의 이름』에 등장하는 필사 수도사처럼 『성경』을 베끼며 마음의 위안을 얻고, 명작들을 베끼며 정화의 시간을 갖기도 한다. ‘필사책’은 이미 새로운 출판 장르로 자리 잡았다. 단순 ‘베껴 쓰기’에 만족하지 못 하여 보다 예술적이고 독창적인 ‘나만의 글씨’를 원하는 사람들은 캘리그라피(Calligraphy)의 세계로 입문하기도 한다.

움베르토 에코 / 인터넷 캡처

검지족들에게 불어온 손글씨 쓰기 유행 속에서 볼펜, 사인펜에 밀려나 한동안 찬밥 신세였던 만년필도 인기를 더하고 있다. 상승곡선을 그리는 만년필 업계 매출액 그래프가 이를 증명한다. 만년필도 이른바 잘나가는 아저씨들이 안주머니에서 꺼내던 ‘시커멓고 번쩍이는’ 중후한 옷을 벗고 파스텔톤의 화사한 색깔로 바꿔 입었다. 무게도 가격도 한결 가벼워졌다.

젊은 세대들이 가장 아날로그적인 필기구라 할 수 있는 만년필을 다시 사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힘을 빼고 써야만 하기에 장기간 필기해도 손에 부담이 없다. 더불어 펜촉의 두께, 잉크, 종이 질, 등에 따라 모양도, 글씨 번짐도 달라지는 만년필은 ‘나만의 글씨’를 가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최적의 필기구라 할 수 있다. 사용자의 필기 습관, 필압(筆壓) 등에 따라 펜촉의 모양이 달라지는 이른바 ‘길들이는 과정’을 거쳐 만년필은 유일무이한 ‘나만의 펜’이 된다. 관리만 잘 해주면 만년(萬年)은 못 써도 수 십년, 수 백년을 쓸 수 있다.

무엇보다 만년필은 손끝에서 느껴지는 아날로그적 매력이 넘치는 필기구다. 각 브랜드, 제품별로 저마다의 특징이 있고, 만년필 몸체 재질, 도장방법 등에 따라 쥐었을 때 느낌이 다르다. 만년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촉도 스테인리스 스틸이냐, 이리듐(iridium)이냐, 금이냐에 따라 서로 다른 필감을 준다. 얇은 펜촉은 글씨를 쓰면 빙판 위 스케이트처럼 날카로운 매력이 있고, 두꺼운 펜촉으로 쓸 때에는 설원(雪原)에서 스키를 타는 듯 한 부드러움이 있다. 이러한 매력 때문에 스마트폰 터치에만 익숙하던 검지족들도 만년필 필기 특유의 사각거림을 즐기며 손글씨 쓰기의 재미에 빠져들고 있다.

만년필이라 부르는 필기구의 원이름은 ‘fountain pen’이다. 이전의 펜이 글씨를 쓸 때 마다 매번 잉크를 찍어서 사용했던 것에 비해, 몸체(배럴)에 잉크를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한 펜의 탄생은 일대 혁신 이었다. ‘잉크가 영원히 넘쳐나다’를 시적인 표현으로 ‘샘처럼 솟아오르다’라고 표현하여 ‘샘’ 또는 ‘분수’의 뜻을 지닌 ‘fountain’과 'pen'이 합쳐져 ‘fountain pen’이라는 새로운 고유명사가 탄생하였다. 이후 ‘만년필의 아버지’로 불리는 워터맨(Waterman)은 모세혈관 원리를 응용하여 잉크가 알맞게 흘러나오도록 만든 근대 만년필의 원형을 만들었다. 여기에 쉐퍼(Sheaffer), 파커(Parker) 등 만년필 역사에 이름을 남긴 이들이 저마다의 기술과 노하우를 추가, 오늘날 흔히 볼 수 있는 만년필로 진화하였다.

구미(歐美)가 원향인 이 혁신적인 펜은 아시아로도 전해졌다. 이를 두고 처음에는 영어를 직역한 ‘천필(泉筆)’, ‘잉크(먹)를 토해낸다’ 하여, ‘토묵필(吐墨筆)’ 등으로 불리다, 훗날 ‘잉크만 넣어 오랫동안 쓸 수 있다’는 뜻에서 ‘만년필(萬年筆)’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메이지(明治)유신 무렵 일본에서다. 다만 중화권에서는 이를 ‘강철로 만든 펜’이란 뜻의 ‘강필(鋼筆)’로 불리고 있다.

만년필은 오랜 기간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온 필기구다. 만년필을 사랑한 사람들에는 글쓰기를 밥벌이 수단으로 삼아온 사람들이 빠지지 않는다. 만년필은 작가들의 손에 쥐어져 ‘창작의 도구’가 되어왔다. 『마음(心)』이란 작품으로 세대를 뛰어 넘어 독자들의 ‘마음’을 울리고 있는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가 주로 사용한 만년필은 영국 오노토(Onoto)사 제품이었다.

『셜록 홈즈』 시리즈를 탄생시킨 추리소설의 대가 아서 코난 도일(Sir Arthur Ignatius Conan Doyle)은 만년에 파커 만년필로 집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가들 중 만년필을 사랑한 대표적인이로는 마크 트웨인(Mark Twain)을 들 수 있다. 그는 콘클린(Conklin) 브랜드를 특히 사랑하였고, 몸소 광고에 출연하기까지 하였다.

한국 작가들 중 이병주는 쉐퍼, 박경리‧최명희‧최인호는 몽블랑(Montblanc), 박목월‧박완서는 파커 만년필을 사용, 숱한 명작들을 세상에 선보였다. 이태준은 수필 「만년필」에서 아끼던 무어(Moore) 만년필을 잃어버린 애틋한 심정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나의 만년필』이라는 수필집을 남긴 박완서는 시조시인 이영도로부터 선물 받은 파란색 파커 만년필로 1970년대~80년대 주옥같은 작품들을 썼다. 그러다 실수로 바닥에 떨어뜨려 만년필이 고장 나자, 상심한 나머지 ‘앞으로는 글을 쓸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미신에 빠지기도 했다’고 고백할 정도로 만년필 마니아였다. 이처럼 작가들과 인연이 깊은 존재였고, 이에 몽블랑, 몬테 그라파(Monte Grappa) 등에서는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모티프로 한 ‘작가 에디션’을 발매하기도 한다.

작가는 아니지만 만년필 삼매경에 빠진 사람들은 의외로 많다. 고상하게 만년필 애호가 내지는 마니아, 속되게는 ‘만덕(만년필 덕후)’이라 불리는 이들이다. 이른바 만덕들은 ‘덕후의 기본자세’에 충실하여 각양각색의 만년필을 수집하는 것은 물론, 서로 다른 브랜드, 제품, 서로 다른 펜촉(nib)과 잉크를 비교해가면서, ‘쓰는 즐거움’과 ‘손맛’을 공유한다.

서울의 10년 전 혹은 20년 전 모습을 보는 듯한, 아날로그 분위기가 물씬한 도시 타이베이, 그중에서도 <응팔>에 나올법한 옛 모습 그대로를 간직한 뒷골목에 한국 만덕들의 구미를 한껏 당기게 하는 만년필 가게가 자리하고 있다. 이름 하여 ‘소품아집(小品雅集)’, ‘작은 물건들의 아담한 모임’이라는 예쁜 뜻을 지녔다.

타이베이시 다안구(大安區) 루이안가(瑞安街), MRT 다안역에서 내려 5분쯤 뒷골목으로 들어간 한적한 주택가에 자리한 소품아집은 이미 그 명성이 바다 건너까지 알려졌다. 해외 직구족들이 인터넷 상점을 통해 구매하는 것은 물론, 좀 더 극성스러운 애호가들은 ‘성지순례’하듯 들리곤 하는 곳이다.

지상과 지하, 2개 층으로 이루어진 소품아집은 이름그대로 아담하다. 진열장에는 몽블랑, 파커, 워터맨, 쉐퍼, 몬테그라파, 오로라(Aurora), 펠리칸(Pelikan), 카웨코(Kaweco), 듀폰(Du Pont), 크로스(Cross) 등 구미 저명 브랜드 뿐만 아니라, 일본 3대 브랜드로 꼽히는 파이롯트(Pilot), 세일러(Sailor), 플래티넘(Platinum)에 더하여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생경한 라이프(Life), 미도리(Midori) 톰보우(Tombow) 등 제품들이 가득하다. 여기에 한국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더해가는 파버카스텔(Faber-Castell), 라미(Lamy), 타이완 고유브랜드 트위스비(TWSBI, 三文堂)도 빠지지 않는다. 각종 펜 뿐만 아니라, 잉크, 노트, 펜 파우치 등 현대판 문방사우(文房四友)들로 가게가 빼곡하다.

굳이 가격표를 보지 않아도 그 이름만으로도 보는 이 기죽게 하는, 이른바 명품 브랜드 만년필들의 우아하고 오만한 자태를 보면서 ‘언제쯤 저런 걸 한번 손에 쥐어 보나?’라고 생각하는 사이, 여느 타이완 사람처럼 친절하기 그지없는 점원이 웃으며, 말을 걸었다. “타이완 ‘트위스비’ 만년필을 찾는다.”고 하자, 옆 진열대로 안내해 주었다. 그러면서 말했다. “이봐요, ‘일본인’ 손님 오셨어요.” 내가 “저 일본인이 아니라 한국인이에요.”라고 하자, 미안하다며, 일본인인줄로 오해했다며, 웃었다. 다만 외국인이 타이완 브랜드 만년필을 찾자 싫지는 않는 눈치다. 나를 인계받은 직원은 여러 종류의 제품들을 진열대 위로 꺼내서 한번 시필(試筆)해 보라며, 종이를 권했다. 만져도 보고, 써 보면서 “이러 이러한 제품 보여 주세요.”라고 하니, “어떻게 그걸 다 아느냐?”며 놀랬다. “제 선생님께 드릴 선물용 만년필을 사고 싶다.”며, 선생님 연세 등을 설명하니, “이게 좋을 듯 하다.”며, 만년필들을 보여준다. 한 10여분 동안 이것저것 꺼내서 요모조모 비교해 보고, 직원에게 묻기도 하면서 마지막으로 구입할 만년필을 결정하였다.

이것으로 1차 목표는 달성하였고, 본격적인 취재에 들어갔다. 여기에 온 진짜 목적을 설명하며, 혹시 “라오반(老闆, 사장)이세요?”라고 물어보니, 웃으며 손사래 친다. “제가 이렇게 젊은데 무슨 사장이겠어요?” 그러면서 한 중년남자에게 안내했다. 리타이잉(李台營)사장이셨다. 후덕한 인상의 그는 탁자에 자리를 권하며, 커피를 내 오셨다. 커피 한 모금을 마시며, 소품아집에 대해 글을 쓰고 싶다고 하니, “안그래도 한국에서 오시는 손님들도 많아요.”하며, 반색한다.

소품아집 리타이잉(李台營) 사장 / SET

탁자 위에는 나도 아는 일본 플래티넘과 이탈리아 펠리칸, 그리고 ‘이름 모를’ 브랜드의 낡은 만년필 한 자루가 놓여있었다.

“실례지만 한번 써 봐도 되나요?”라고 하니, 흔쾌히 “그럼요.”라며, 시필지를 권한다. 고급 브랜드 만년필답게 부드럽게 잘 써졌다. 그중 칠이 벗겨지고, 흠집이 나서 ‘세월의 흔적’이 그대로 묻어나는 이름 모를 브랜드 만년필도 미끄러지듯 부드럽게 잘 써졌다. 잉크 흐름도 좋았다. “이건 처음 보는 브랜드인데 어디건가요?”라고 묻자, “‘스완(Swan)’이라는 브랜드인데, 예전에 정말 유명했죠. 영국 브랜드에요. 130년 전쯤 만들어진 만년필이에요.”라며, 외국인인 내가 혹시나 못 알아 들을까봐 ‘England’를 힘주어 말하신다. 그러며 “내가 좋아하고 늘 지니고 다니는 만년필이죠.”라며, 스완 만년필이 설명된 도록도 보여주셨다.

그와 만년필을 주제로 한담을 나누는 사이, 내 또래 젊은 손님이 탁자에 앉았다. 필객(筆客)내지는 필우(筆友)였다. 손에 든 화사한 무늬의 파우치에서 마치 보물을 꺼내듯 조심스레 만년필들을 꺼냈다. 나도 아는 일본 브랜드, 미국 브랜드의 만년필과 더불어 또 다른 낯선 만년필이 있었다. 자그마한 은색몸체의 제품이었다. “이건 어디서 만든 건가요?”라니, 일본 무인양품(無印良品, MUJI)거란다. 한번 써 보고 싶다니, 바로 오케이. 미끄러지듯 잘 써진다. 필감이 좋아서 “비싼거죠?”라고 『어린왕자』의  ‘어른들의 질문법’으로 물어보자, “아니에요. 전혀 비싸지 않아요. 380NTD(14,000원)정도 밖에 안 해요.”라며 웃는다.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천량지(陳亮吉)씨는 리사장의 필우 중 한 사람이다. 그는 대로 가게를 찾아 한담도 나누고, 만년필에 관한 정보도 교환한다고 한다.

사실, 리타이잉 사장은 소품아집을 열기 전부터 인터넷 상에 펜동호회를 결성하였다. 동호회 이름은 ‘필각(筆閣)’이다. 이를 중심으로 만년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기 시작하였고, ‘오프라인 아지트’겸 영업장으로 소품아집을 개업하기에 이른 것이다.

리타이잉 사장께 언제부터 소품아집을 시작하셨냐고 물어보니, 1981년 타이베이시 랜디스호텔(都麗緻大飯店) 뒤편에서 연 ‘소품아주(小品雅廚)’라는 식당에서 가게이름이 유래했다며, 스마트폰으로 식당 사진을 보여준다. 식당영업시간이 저녁~밤 시간 대였기에 자연 낮 시간은 비었기에 그동안 만년필도 사고, 동호인들도 만나면서 활동의 폭을 넓혀 왔다. 그러다 필각을 만든데 이어, 만년필가게를 열게 된 것이다.

소품아주(小品雅廚) 식당

이런 리타이잉사장이 그동안 모은 만년필은 무려 10,000자루가 넘는다. 만년필이 결코 싼 물건이 아니기에 단순 금액으로 따져도 엄청난 가치다. 게다가 뒷골목이라고는 하지만 타이베이 시내 중심부에 직원도 여럿 둔 번듯한 상점까지 가지고 있고, 주로 파는 물건도 만년필이다. 자연, 리타이잉 사장에게서는 지적이고 부유한 분위기가 넘쳤다. 요즘 유행하는 표현으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건 어쩜 자연스런 일이었다.

“집안이 부유하셨나 보네요?”라는 질문을 하자, 돌아온 대답이 의외였다. “나는 본래 3무(無)의 사람이에요. 집안배경, 가산, 학력 모두 없는 사람이죠.” 그러면서 만년필은 단지 아름답고, 실용적이기에 좋아하고 모으는 대상이지, 투기나 재산 증식의 수단은 아니라고 잘라 말한다.
“만년필을 수집할 돈을 부동산이나 주식 사는데 썼다면, 지금쯤 큰 부자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죠.”

1951년생인 그는 집안형편이 어려워 중학교도 제대로 마치지 못하였다. 그 시절 타이완 대부분 사람들이 그러했듯 가난했기에 생계를 위해 닥치는 대로 일했고, 한때 미국으로 건너가 일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모은 돈으로 자신의 식당을 열고, 만년필 수집과 공부도 병행하였다.

리타이잉 사장이 태어나고 자란 시대는 ‘필기구의 역사’에서 ‘볼펜 시대’ 도래 이전의 ‘만년필 시대’였다. 예나지금이나 결코 싼 가격은 아니지만 만년필은 대표적인 필기구였고, 쉽게 볼 수 있는 물건이었다. 지금의 볼펜과 스마트폰 못지않게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이기도 했다. 리타이잉 사장의 회고에 따르면 야채시장 한켠서도 만년필을 팔았을 정도로 흔하다면 흔한 물건이었다.

그가 만년필과 사랑에 빠진 것은 어언 40년 전이다. 우연히 접하게 된 만년필을 보고서 사랑에 빠졌다. 후로 열렬한 수집가를 거쳐 유명 만년필 가게 사장으로, 나아가 만년필 문화 전도사로까지 변해왔다. 20대 홍안(紅顔) 청년의 만년필에 대한 순애보가 바꾼 인생역정이랄까?

이런 그에게 ‘우문(愚問)’인줄 뻔히 알면서도, 만년필의 매력에 대해서 물었다. 그는 “만년필은 자체가 하나의 예술품이라 할 수 있죠. 몸체(배럴), 촉(닙)이 각 브래드 마다, 제품마다 개성 있고 아름다워요. 게다가 시대마다 특징도 있죠. 무엇보다 만년필은 필기구이기에, 글자를 썼을 때 아름다움을 빠트릴 수 없어요. 만년필로 쓴 글씨는 살아있고, 글쓴이의 개성이 그대로 묻어납니다.” 그러면서 지금은 생산되지 않는 옛 제품 중에 특히 아름다운 만년필이 많다고 한다.

리타이잉사장에게 가장 아끼는 만년필은 뭘까? 족히 10,000자루가 는 만년필을 가진 그였기에, 단 한 자루만 고르라는 것은 확률상 ‘0.0001% 포인트’, 통계학적으로 ‘0’인 셈이다. 그가 가장 아끼는 만년필은 프랑스 듀퐁의 체어맨(Chairman)이라고 한다. 십 수년 전 경매에서 우여곡절 끝에 낙찰 받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한국이나 타이완 등에는 몽블랑이나 파커 듀오폴드(Duofol) 등이 고급 만년필로 알려져 있지만, 듀퐁 만년필도 성능이 우수하고 아름답다고 ‘만년필 세계 의 초보자’인 내게 자세히 설명해 준다. 한국에 돌아와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실제 듀퐁 만년필은 최고급으로 꼽히고, 지난해 한불 정상회담 후 프랑수아 올랑드 (Francois Hollande) 프랑스 대통령이 한국정부에 선물한 제품도 듀퐁의 ‘오리엔트 익스프레스’였다.
   만년필에 대해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 리타이잉 사장은 시필지에 자신이 좋아해서 늘 지니고 다닌다는 스완 만년필로 ‘석 삼(三)’자를 연달아 3번 썼다. 중산(中山) 쑨원(孫文)의 삼민주의(민족주의‧민권주의‧민생주의)가 떠올라, 민족‧민권‧민생을 이야기하자, “삼민주의를 아냐?”며 반긴다. 그러면서 지금은 평가가 엇갈리지만 중화민국의 국부(國父)로 불리어온 쑨원의 사상은 위대하다며, 중화민국과 쑨원에 대한 애정과 존경을 드러냈다.

중화민국 건국 100주년 기념판 트위스비 만년필 / 소품아집 캡처

“타이완 만년필 브랜드 트위스비에서 ‘중화민국 건국 100주년 기념판’으로 타이완(중화민국) 국기인 청천백일만일홍지기(靑天白日滿地紅旗)의 백색, 청색, 홍색을 사용한 제품을 만들기도 했더군요 라니, ‘맞다’면서, 사무실로 들어가 잡지 한권을 가져다 보여준다. 「타이완의계(臺灣醫界)」라는 의료계 소식지다. ‘의료계 잡지를 왜 보여 주시지?’라는 생각을 잠시 하는 사이, 잡지 중간 싣은 낸 소품아집 광고를 펼쳐 보여 주었다. 시리즈 광고였는데, 본디 의사였던 쑨원의 ‘구세의국(求世醫國)’ 정신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은 쑨원 사진이 들어간 광고가 실려 있었다. 더하여 트위스비의 중화민국 건국 100주년 기념판 만년필과 독일 잉크전문제조사 디 아트라멘티스(De Atramentis)에서 만든 역사인물 기념 잉크 중 ‘쑨원 기념판’ 잉크병 사진도 있었다. ‘사회단체, 학교, 회사 등의 무료 펜글씨 교육 요청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있어 “펜 글씨 교육도 하시나 봐요?”라고 묻자, 올바른 펜 문화 정립과 확산 차원에서 요청이 있을 경우 ‘올바르게 펜 잡는 법’, ‘펜글씨 쓰는 법’ 등을 무료 강의로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타오위안(桃園) 중위안대학(中原大學) 학생들에게 강의하고 왔다고 한다. 디지털문명의 파고는 타이완도 비껴가지 않아, 타이완 젊은세대들 역시 손글씨를 직접 쓸 기회가 현저히 줄어들다 보니 철자법 틀리는 일이 잦아지고, 악필(惡筆)도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전통의 번체(繁體)자를 쓰는 타이완이기에, 손글씨를 쓰는 것은 더 어렵기도 하다.

이런 세태 속에서 리타이잉 사장과 필우들은 중화문화의 정수(精髓)이기도 한 한자를 제대로 쓰는 일에 발벗고 나서, 전통문화 계승에 이바지 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한자에 대해 이리 말한다. “번체 한자는 그 자체가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글자 하나하나에 고유한 유래와 뜻이 담겨있고, 무엇보다 그 자체가 아름답죠. 이는 조상들이 물려준 중화문화 중에서도 가장 뛰어나고 소중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손글씨 쓰기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젊은 세대들에게 필법을 가르치는 것은 단순히 기술 차원을 넘어 문화 계승과 발전 차원에서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 연장선상에서 일본 겐코사(玄光社)에서 낸 『만년필 교과서(万年筆の敎科書)』의 번체(繁體) 중국어판인 『강필교과서(鋼筆敎科書)』의 번역•]발행시 ‘소품아집’ 명의로 감수를 맡기도 하였다.

나도 나름 직업적으로 글쓰는 일을 하고 있지만, 필적(筆跡)이 좋지 못한 것은 사실, 나름의 콤플렉스이기도 하다. 게다가 나 역시 스마트폰과 컴퓨터, 인터넷 없이는 하루도 못 살 듯한 검지족의 일원이기도 하다. 다만 한가지 반가운 것은 복고 열풍 속에서 엄지족들도 손글씨 쓰기와 만년필을 다시 사랑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리타이잉 사장에에게 ‘지구상에서 한국과 가장 비슷한 나라’라는 타이완에서 만년필 이용 사정이 궁금하여, 근래 한국에서 젊은 세대들의 만년필 사용 열풍을 설명하며 물으니 이런다. “칭 칸(請看 : 보세요)!” 그가 가리킨 곳을 보니, 진열장 앞에 젊은이들이 가득했다. 교복차림의 중‧고등학생들도 보였다. 게다가 그들이 호기심 반 물욕(物慾) 반으로 서 있는 브랜드도 근래 한국 젊은 층에게 인기 있는 것과 같은 브랜드. ‘역시 형제의 나라네.’라는 생각이 들었다.

타이완의 만년필 문화에 대해 좀 더 캐묻자 숫자를 이렇게 말한다.

“전체 가구 중에서 만년필을 사는 곳은 약 25% 정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만년필을 사 놓고 제대로 사용하는 비율은 다시 25% 정도로 줄어들죠죠. 여기에 만년필로 제대로 된 글 한편이라도 쓰는 사람은 다시 25% 정도 됩니다. 다소 어폐가 있지만 ‘마지막 25%’에 속하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만년필을 제대로 쓰고 있는 것이고, 만년필 입장에서 본래 용도대로 유익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죠.”라며 웃었다. ‘만년필 사용 25%의 법칙(?)’인 셈이다. 덧붙여 만년필은 장신구가 아니라, 필기구라며, 만년필의 외관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필감(筆感)이며 비싼 만년필을 장식용으로 사 놓고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도, 적당한 가격대의 나에게 맞는 만년필을 사서, 잘 길들이고, 열심히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이처럼 40여 년째 ‘만년필 순애보’에 빠져 인생행로도 바뀐 한 남자, 그가 사랑하는 만년필이 가득한 소품아집. 이곳은 아날로그 분위기 가득한 도시 타이베이의 한적한 뒷골목에서 은은한 묵향(墨香)과 정겨운 사람의 향기로 만년필 애호가들의 발길을 끌어 모으고 있다.

*추신 : 나는 원고 초고를 ‘만년필’을 사용해서 썼다. 리타이잉 사장이 정의한 ‘만년필을 제대로 쓰는 극소수인’의 범주에 들어간다 하겠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근 인기 뉴스

대만서 가장 흔한 성과 이름은?

가장 흔한 성은 '천',  가장 흔한 이름은 '지아하오', "수펀'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있어... [대만은 지금 = 박지현(朴智賢) 기자] 대만에서 가장 흔한 성은 '천'(陳, 진) 씨고, 지아하오(家豪, 가호)와 수펀(淑芬, 숙분)을 이름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름은 한국에서 '철수'와 '영희'쯤 되는 범국민적 이름으로 대만에서는 시장에 널린 만큼 흔해 빠졌다는 의미로 소위 ‘시장 이름(菜市場名)’이라고 불린다.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도 가세

대만 타오위안 야구장 야외무대에 선 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대만은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가 대만 북부 타오위안(桃園) 국제야구장에서 16일부터 이틀간 성황리에 개최됐다.

2023년 대만에서 가장 흔한 '이름'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최근 취업사이트 1111이 올해 대만에서 가장 흔한 이름 남녀 TOP8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름들을 살펴 보면 작명 배경에는 부모들의 '사랑'이 담겨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아이들에게서 가장 흔히 보이는 이름은 천천(辰辰), 유유(祐祐)로 꼽혔다. 평범하면서도 좋은 의미를 지녔다는 게 그 이유다.  올해 가장 흔한 남자 이름으로는 젠훙(建宏), 옌팅(彥廷), 청언(承恩), 관위(冠宇) 등으로 나타났다. 가장 흔한 여자 이름은 이전(宜蓁), 신위(欣妤), 스한(詩涵), 융칭(詠晴) 순으로 나타났다. 매우 우아하고 고상하게 들린다.  가장 흔한 남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1위 젠훙 建宏  2위 옌팅 彥廷 3위 청언 承恩 4위 관위 冠宇 5위 유팅 宥廷 6위 핀위 品睿 7위 바이한 柏翰 8위 바이위 柏宇 대만에서 가장 흔한 여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1위 이전 宜蓁 2위 신위 欣妤 3위 스한 詩涵 4위 융칭 詠晴 5위 즈칭 子晴 6위 핀옌 品妍 7위 위퉁 羽彤 8위 이쥔 怡君 최근 대만 부모들 사이에서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튀지 않는 이름이 좋은 이름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대만인들은 "뜻도 좋아 이렇게 이름을 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흔할수록 좋다", "검색하기 쉽지 않다"는 등의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작은 눈이 매력적인 남자 연예인 TOP 10!

대만사람들이 꼽은 눈이 작고 매력적인 남자 연예인 10명이다. 대만에서 활동하는 연예인을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그들을 보고 있노라면 한국 남자 연예인들도 외모론 빠지지 않겠다라는 생각을 해본다. 10. 화이츄 懷秋 (張懷秋 Harry Chang) - 1659표 대만 그룹 다줴빠(大嘴巴)의 멤버로 미국 출신 대만계 가수다. 1/4은 한국 혈통이 있는 연예인~ 개성있는 음악과 노래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으며, 연기도 수준급이다. 곧 데뷔 10년차를 맞는 연예인! 張懷秋 Harry Chang 페이스북 9. 샤오위 小宇 - 1922표  대만 남자 가수로 1983년생이다. 프로듀서로도 활동하며 대만의 A급 가수들(차이린, 아메이 등)과 곡작업을 했다. 2003년부터 현재까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공익활동 등에서도 모습을 자주 드러내고 있다. 小宇 페이스북 8. 쟈오요우팅 趙又廷 - 2698표  눈만 봐도 빨려 들 것 같은 연기자. 1984년생으로 아쉽게도 품절남이다. 2009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해 현재까지 드라마 등을 통해 꾸준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2014년 결혼 당시 많은 대만 여성들이 쟈오요우팅의 부인을 부러워 했단다. 매일 아침마다 그의 매력적인 눈을 볼 수 있으니까?! 趙又廷 페이스북 7. 우젠하오 吳建豪 Vanness Wu - 2796표 F4를 기억하는가? F4 멤버로 활동했던 바네스 우~. 그의 본명은 우젠하오. 2006년 H.O.T의 멤버이자 현 SM에 임원으로 있는 강타와 함께 곡 작업(곡명: 스캔들)을 하기도 했었다. 2012년에는 2PM의 준호와 함께 불패(不敗)라는 곡을 함께 부르기도 했었다. 2013년 결혼 후 활동이 뜸해졌다. SNS를 통해 팬들과 소통할 뿐이다. 우젠하오 吳建豪 / LTN 6. 요우셩 宥勝 - 3720표  프로그램 MC로 조금은 도전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여행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오지를 돌아다니며 세계 각국을 소개했던

[대만 꿀팁] 대만 주소의 영문주소 표기 방법

  [대만은 지금 = 안재원]  대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부딪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소다. 사실, 중국어로 주소를 적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한국과 대만의 주소 체계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가끔 국제 택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만의 행정구역 단위만 대략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대만 주소는 일반적으로 시/현, 구, 그리고 길 이름과 번지수로 구분되어 있다. 길은 규모에 따라서 路(로)와 街(가)가 있으며 도로가 길 경우 段(단)과 弄(농)으로 구분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번지수가 온다. 즉 한국처럼 큰 단위부터 써내려 간다. 이에 반해 영어주소는 작은 단위부터 써내려가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다. 이 순서를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아래 표를 본 다음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복습을 해보자.   가끔 대만 주소를 보면 길 이름에 동서남북이 들어간다. 이 같은 경우도 어려울 게 없다. 그대로 영문으로 길 이름을 쓰고 東(E)、西(W)、南(S)、北(N)에 맞는 알파벳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南京東路(남경동로)를 영문으로 변환하면 Nanjing E. Rd. 이렇게 된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사범대(師範大學) 주소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사범대 주소는 台北市大安區和平東路一段162號로 표기된다. 구역을 각각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台北市 – Taipei City 大安區 – Da’an Dist. 和平東路 – Heping E Rd. 一段 – Sec.1 162號 – No.162 우선 이렇게 주소를 변환한 후 영문 주소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된다. No.162, Sec.1, Heping E. Rd., Da’an Dist., Taipei City 물론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 편하고 빠른 방법이기는만 이런 소소한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도 해외생활의 작은 묘미라 생각한다. 

[대만특집] 대만 여친이 남친을 귀찮게 하는 말 BEST 10

대만에서는 여자친구가 남자친구를 귀찮게 말은 무엇일까? 대만 설문조사 전문 사이트 Dailyview는 여자친구가 남자친구를 귀찮게 하는 말 베스트10에 대해 발표했다. 어떻게 보면 대만 여자들이 남자친구에게 자주 하는 말이기에 귀찮다고 여기는 것은 아닐까? 대만 영화 '여친. 남친' (女朋友。男朋友) / 자료사진 베스트 10에 올라온 내용은 한국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순위를 보면 그 차이가 느껴진다. 이 설문 조사는 2015년 3월부터 9월까지 인터넷을 통해 실시되었다. 10위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10위: 내가 왜 화났는지 알아? 9위: 그 여자 누구야? 8위: 내가 뚱뚱해도 / 늙어도 날 사랑할 수 있어? 7위: 나 달라진 거 없어? 6위: 지금 입은 옷 이쁘지? 5위: 나하고 회사, 뭐가 더 중요해? 4위: 나말고 다른 여자를 사랑할 수 있어? 3위: 지금 어디야? 2위: 나 사랑해? 안 사랑해? 1위: 내 어떤 점을 사랑해? 대만 남자들이 듣기 여자친구로부터 듣기 싫어하는 말의 순위가 흥미롭다. "내 어떤 점을 사랑해?"의 득표율이 유난히 많다. 우리나라 남성이 듣기 싫어하는 말은 무엇일까?   +대만은지금   @  柳大叔, 愛臺灣的韓國人  (류정엽) 제보/후원/제휴 문의: nowformosa@gmail.com  Facebook  페이지: www.facebook.com/nowformosa →  바로가 기 카카오스토리 에서도  [대만은 지금]   을 만나세요! https://story.kakao.com/ch/nowformosa 대만은 지금 現在臺灣 Bamba Smart Power Watch 밤바 스마트 파워 워치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