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단독] 서울에서 발견한 대만 한국인의 흔적, 대만산 ‘대형목각호랑이’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 목각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서울올림픽이 개최된지 어느덧 30년이 훌쩍 지났다. 국내외 한국인들은 하나가 되어 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했고, 이를 통해 한국이 국제 사회에서 큰 입지를 다져 국격이 높아지길 바랐다. 물론, 재대만 한인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 목각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30년전 대만 거주 한인 교민들은 올림픽 개최 성공을 기원하는 마음에서 당시 재중한인 서울올림픽 후원회장을 맡은 김달훈 목사를 주축으로 길이 3.9미터, 높이 2.3미터, 무게 2.5톤의 대형 목각 호랑이를 제작했다. 이 목각호랑이는 1천 년생 대만산 홍회목의 밑둥을 통째로 잘라 조각됐다.

이 목각호랑이는 1987년 11월 17일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SLOOC)에 기증됐고, 이듬해 1월 15일 기증식이 열렸다. 목각호랑이는 현재까지도 조직위원회 건물인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공원내 국민체육진흥공단 정문 옆에 전시되고 있다.

당시 김달훈 위원장은 우리나라가 86아시안게임에서 일본을 제압하고 종합 2위에 오르는 쾌거에 이어 개국이래 처음 맞는 민족적 대규모 행사인 88올림픽이 개최되면서 한국인으로 태어난 것이 무척이나 자랑스러웠다며 한국인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달훈 위원장은 1979년 3월 ‘대한예수교’의 파견으로 처음 대만 땅을 밟았으며, 재대만 한인의 원로다.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 목각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김달훈 위원장은 멀리서나마 한국을 위해 일조하고 싶었다. 그는 당시 88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에서 착안해 백두산 호랑이의 기상과 기개를 한국 올림픽 대표팀에 심어주고자 결심했다. 그는 이것이 국가를 위해 일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여겼다.

김달훈 위원장은 당시 대만 먀오리현(苗栗縣)산이(三義)에 객가족 부락에 있는 교회에 선교를 다니고 있었다. 그가 오고 가던 길에 목각 전문가들이 모여 사는 곳에 찾아가 목각 호랑이를 제작할 수 있는 적합한 인물인 류쉐전(劉學鎮)씨를 찾아냈다.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 목각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하지만 비용이 문제였다. 김달훈 위원장은 “당시 자금이 충분치 않았다”며 “후원금을 모으기 시작했는데도 목각 호랑이의 제작 비용을 대기에는 부족했다”고 회고했다. 김달훈 위원장은 이에 좌절하지 않고 류쉐전 씨에게 진심을 전했다. 김달훈 위원장의 마음을 헤아린 류쉐전 씨는 제안을 받아 들였다. 제작비용은 40만 대만달러(약 1,200만원)에 달했다. 1988년의 대만 물가를 감안한다면 다섯 배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서울올림픽 성공 기원을 담아 기증된 대만산 목각호랑이 [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김달훈 위원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목각호랑이를 만들고 싶었다. 이를 위해서는 거대한 나무의 밑동이 필요했다. 김달훈 위원장은 류쉐전 씨와 호랑이 제작에 가장 적합한 나무를 찾아 틈나는 대로 아리산(阿里山), 위산(玉山), 라라산(啦拉山)등 대만에 내놓으라는 명산을 휘젓고 다녔다. 김달훈 위원장은 이란현(宜蘭縣) 타이핑산(太平山)에서 호랑이에 적합한 나무를 찾아냈다. 그 뒤 류쉐전 씨는 장장 3개월 이상에 걸친 피땀 어린 작업 끝에 목각 호랑이를 완성했다.

목각호랑이에 사용된 대만산 홍회목 밑동[김달훈 목사 제공=대만은 지금 편집]


목각 호랑이는 기증되기 전 대만 국부기념관 중산화랑 입구에 전시되기도 했다. 이러한 88올림픽 홍보전시는 서울올림픽 개최 전년도인 1987년 10월 10일에 열렸다. 10월 10일은 대만의 국경일인 ‘쌍십절’(雙十節)이다. 당시 쌍십절을 기념하기 위해 이종찬 당시 국회의원 등 한국 국회의원들이 대만 중화민국의 쌍십절을 축하하기 위해 이곳을 방문하기도 했다.

1987년 쌍십절 국부기념관에 전시되며 88올림픽 홍보를 한 목각호랑이[김달훈 목사 제공=대만은 지금 편집]

뿐만 아니라 당시 쌍십절 행사에 참가한 세계 곳곳에서 거주하던 화교 3천여 명도 이곳에 들려 목각 호랑이를 관람했다. 88서울올림픽 대외 홍보에 큰 역할을 한 것이다. 이러한 홍보를 위해 주대만한국대사관(당시 김상태 대사)은 대만 당국과 접촉했고, 대만 당국은 한국의 올림픽홍보전시를 할 수 있도록 국경일에 사람이 가장 많이 몰리는 곳에 기꺼이 자리를 마련해줬다.

거대한 목각 호랑이의 운반에는 대형 기중기와 컨테이너가 사용됐다고 전해진다. 제작비만큼이나 비용 부담도 상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운반비는 대만 산이에서 타이베이, 타이베이(臺北)에서 지룽항(基隆港)까지 후원회가, 지룽항에서 부산항까지 한진해운이, 그리고 부산항에서 서울까지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가 책임졌다고 김달훈 목사는 회고했다.

주대만 한인계 원로 김달훈 목사[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전두환 대통령 시절인 1983년부터 세계에 거주하고 있는 교민사회에 88올림픽 후원회를 만들도록 준비됐다. 당시 올림픽 개최지는 7년 전에 결정됐다. 대만의 경우 1983년 7월 9일 한철수 전 대사가 김달훈 목사를 후원회위원장으로 지목했다. 당시 한인 교민 사회는 상당히 열악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한인교회를 설립하고 활발한 목회활동을 펼치며 교민들 사이에서 정신적 지주로 통했던 김달훈 목사는 이를 수용했다. 한인회의 인준을 받은 김달훈 목사는 운영위원회를 설립했다. 신개철 당시 한국학교장이 위원회 부회장직을 맡았다. 김달훈 위원장은 “당시 뭔가 작게라도 기여하고 싶었다”며 “한국인의 정서상 작은 일에도 축하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달훈 위원장은 11월 초 한국에 들러 30년만에 목각호랑이와 재회했다.

호랑이의 기상

김달훈(재중한인 88서울올림픽후원회장)

호랑이의 기상을 이어받은 대한의 건아들
호돌이의 기백을 살리고 살려
싸우고 이겨라 달리고 싸워라.

호랑이의 용맹을 이어받은 대한의 건아들
호돌이의 용맹을 떨치고 떨쳐
대한의 기상을 세계에 알려라.

호랑이의 포효를 본받은 대한의 건아들
우렁찬 구령에 손발을 맞추어
백전백승 불퇴전의 승리를 가져오라.

88서울 호돌아 38선 백두산을
뛰어넘어 평화의 횃불을 높이들고
통일의 꿈 이룩하고 세계를 재패하라.


'대만은 지금'은 대만과 한국간 교류 활동에 전념하셨거나 전념하시는 분을 찾고 있습니다.
nowformosa8282@gmail.com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근 인기 뉴스

대만서 가장 흔한 성과 이름은?

가장 흔한 성은 '천',  가장 흔한 이름은 '지아하오', "수펀'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있어... [대만은 지금 = 박지현(朴智賢) 기자] 대만에서 가장 흔한 성은 '천'(陳, 진) 씨고, 지아하오(家豪, 가호)와 수펀(淑芬, 숙분)을 이름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름은 한국에서 '철수'와 '영희'쯤 되는 범국민적 이름으로 대만에서는 시장에 널린 만큼 흔해 빠졌다는 의미로 소위 ‘시장 이름(菜市場名)’이라고 불린다.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도 가세

대만 타오위안 야구장 야외무대에 선 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대만은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가 대만 북부 타오위안(桃園) 국제야구장에서 16일부터 이틀간 성황리에 개최됐다.

2023년 대만에서 가장 흔한 '이름'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최근 취업사이트 1111이 올해 대만에서 가장 흔한 이름 남녀 TOP8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름들을 살펴 보면 작명 배경에는 부모들의 '사랑'이 담겨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아이들에게서 가장 흔히 보이는 이름은 천천(辰辰), 유유(祐祐)로 꼽혔다. 평범하면서도 좋은 의미를 지녔다는 게 그 이유다.  올해 가장 흔한 남자 이름으로는 젠훙(建宏), 옌팅(彥廷), 청언(承恩), 관위(冠宇) 등으로 나타났다. 가장 흔한 여자 이름은 이전(宜蓁), 신위(欣妤), 스한(詩涵), 융칭(詠晴) 순으로 나타났다. 매우 우아하고 고상하게 들린다.  가장 흔한 남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1위 젠훙 建宏  2위 옌팅 彥廷 3위 청언 承恩 4위 관위 冠宇 5위 유팅 宥廷 6위 핀위 品睿 7위 바이한 柏翰 8위 바이위 柏宇 대만에서 가장 흔한 여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1위 이전 宜蓁 2위 신위 欣妤 3위 스한 詩涵 4위 융칭 詠晴 5위 즈칭 子晴 6위 핀옌 品妍 7위 위퉁 羽彤 8위 이쥔 怡君 최근 대만 부모들 사이에서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튀지 않는 이름이 좋은 이름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대만인들은 "뜻도 좋아 이렇게 이름을 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흔할수록 좋다", "검색하기 쉽지 않다"는 등의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서평]가희 덩리쥔(鄧麗君), 그의 매력에 빠져들다

[대만은 지금 = 전미숙(田美淑)] 가희 덩리쥔(鄧麗君), 이 책을 읽기 전에 덩리쥔(鄧麗君, 등려군)에 대해서 내가 아는 거라고는 ‘첨밀밀’(甜蜜蜜)과 '월량대표아적심'(月亮代表我的心) 등 몇 유명한 노래만 알고 있었다. 그 외에 내가 덩리쥔에 대해 알고 있는 게 있었나 생각해보니 답은 간단했다. 아니다. 없었다. 덩리쥔(鄧麗君, 등려군)

작은 눈이 매력적인 남자 연예인 TOP 10!

대만사람들이 꼽은 눈이 작고 매력적인 남자 연예인 10명이다. 대만에서 활동하는 연예인을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그들을 보고 있노라면 한국 남자 연예인들도 외모론 빠지지 않겠다라는 생각을 해본다. 10. 화이츄 懷秋 (張懷秋 Harry Chang) - 1659표 대만 그룹 다줴빠(大嘴巴)의 멤버로 미국 출신 대만계 가수다. 1/4은 한국 혈통이 있는 연예인~ 개성있는 음악과 노래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으며, 연기도 수준급이다. 곧 데뷔 10년차를 맞는 연예인! 張懷秋 Harry Chang 페이스북 9. 샤오위 小宇 - 1922표  대만 남자 가수로 1983년생이다. 프로듀서로도 활동하며 대만의 A급 가수들(차이린, 아메이 등)과 곡작업을 했다. 2003년부터 현재까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공익활동 등에서도 모습을 자주 드러내고 있다. 小宇 페이스북 8. 쟈오요우팅 趙又廷 - 2698표  눈만 봐도 빨려 들 것 같은 연기자. 1984년생으로 아쉽게도 품절남이다. 2009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해 현재까지 드라마 등을 통해 꾸준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2014년 결혼 당시 많은 대만 여성들이 쟈오요우팅의 부인을 부러워 했단다. 매일 아침마다 그의 매력적인 눈을 볼 수 있으니까?! 趙又廷 페이스북 7. 우젠하오 吳建豪 Vanness Wu - 2796표 F4를 기억하는가? F4 멤버로 활동했던 바네스 우~. 그의 본명은 우젠하오. 2006년 H.O.T의 멤버이자 현 SM에 임원으로 있는 강타와 함께 곡 작업(곡명: 스캔들)을 하기도 했었다. 2012년에는 2PM의 준호와 함께 불패(不敗)라는 곡을 함께 부르기도 했었다. 2013년 결혼 후 활동이 뜸해졌다. SNS를 통해 팬들과 소통할 뿐이다. 우젠하오 吳建豪 / LTN 6. 요우셩 宥勝 - 3720표  프로그램 MC로 조금은 도전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여행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오지를 돌아다니며 세계 각국을 소개했던

[대만특집] 대만 여친이 남친을 귀찮게 하는 말 BEST 10

대만에서는 여자친구가 남자친구를 귀찮게 말은 무엇일까? 대만 설문조사 전문 사이트 Dailyview는 여자친구가 남자친구를 귀찮게 하는 말 베스트10에 대해 발표했다. 어떻게 보면 대만 여자들이 남자친구에게 자주 하는 말이기에 귀찮다고 여기는 것은 아닐까? 대만 영화 '여친. 남친' (女朋友。男朋友) / 자료사진 베스트 10에 올라온 내용은 한국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순위를 보면 그 차이가 느껴진다. 이 설문 조사는 2015년 3월부터 9월까지 인터넷을 통해 실시되었다. 10위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10위: 내가 왜 화났는지 알아? 9위: 그 여자 누구야? 8위: 내가 뚱뚱해도 / 늙어도 날 사랑할 수 있어? 7위: 나 달라진 거 없어? 6위: 지금 입은 옷 이쁘지? 5위: 나하고 회사, 뭐가 더 중요해? 4위: 나말고 다른 여자를 사랑할 수 있어? 3위: 지금 어디야? 2위: 나 사랑해? 안 사랑해? 1위: 내 어떤 점을 사랑해? 대만 남자들이 듣기 여자친구로부터 듣기 싫어하는 말의 순위가 흥미롭다. "내 어떤 점을 사랑해?"의 득표율이 유난히 많다. 우리나라 남성이 듣기 싫어하는 말은 무엇일까?   +대만은지금   @  柳大叔, 愛臺灣的韓國人  (류정엽) 제보/후원/제휴 문의: nowformosa@gmail.com  Facebook  페이지: www.facebook.com/nowformosa →  바로가 기 카카오스토리 에서도  [대만은 지금]   을 만나세요! https://story.kakao.com/ch/nowformosa 대만은 지금 現在臺灣 Bamba Smart Power Watch 밤바 스마트 파워 워치

[대만 꿀팁] 대만 주소의 영문주소 표기 방법

  [대만은 지금 = 안재원]  대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부딪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소다. 사실, 중국어로 주소를 적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한국과 대만의 주소 체계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가끔 국제 택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만의 행정구역 단위만 대략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대만 주소는 일반적으로 시/현, 구, 그리고 길 이름과 번지수로 구분되어 있다. 길은 규모에 따라서 路(로)와 街(가)가 있으며 도로가 길 경우 段(단)과 弄(농)으로 구분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번지수가 온다. 즉 한국처럼 큰 단위부터 써내려 간다. 이에 반해 영어주소는 작은 단위부터 써내려가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다. 이 순서를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아래 표를 본 다음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복습을 해보자.   가끔 대만 주소를 보면 길 이름에 동서남북이 들어간다. 이 같은 경우도 어려울 게 없다. 그대로 영문으로 길 이름을 쓰고 東(E)、西(W)、南(S)、北(N)에 맞는 알파벳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南京東路(남경동로)를 영문으로 변환하면 Nanjing E. Rd. 이렇게 된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사범대(師範大學) 주소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사범대 주소는 台北市大安區和平東路一段162號로 표기된다. 구역을 각각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台北市 – Taipei City 大安區 – Da’an Dist. 和平東路 – Heping E Rd. 一段 – Sec.1 162號 – No.162 우선 이렇게 주소를 변환한 후 영문 주소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된다. No.162, Sec.1, Heping E. Rd., Da’an Dist., Taipei City 물론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 편하고 빠른 방법이기는만 이런 소소한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도 해외생활의 작은 묘미라 생각한다.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