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대만 재벌2세 스캔들 22년만에 종지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20년 넘게 지속된 재벌2세의 스캔들이 종지부를 찍었다.

1995년 포모사(台塑)그룹의 회장 왕융칭(王永慶)의 아들 왕원양(王文洋)이 자신이 출강하던 대만대 경영연구소의 학생과 스캔들이 터지면서 아버지로부터 후계자 자리를 박탈 당했다. 그뒤 왕원양은 훙런(宏仁)그룹을 세워 자립했다.

왕원양과 뤼안니 / 빈과스보 캡처




대만 잡지 이저우칸(壹週刊)은 왕원양의 제자 뤼안니(呂安妮)가 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과 함께 살고 있던 신이구(信義區)의 한 호화주택을 떠난 상태로 양원양은 사석에서 지인들에게 애인을 소개해달라고 말했다며 이들의 이별 사실을 보도했다.

왕원양과 뤼안니 / 중국시보 캡처

왕원양은 포모사그룹의 회장 왕융칭의 장남으로 1선의 후계자로 촉망 받아왔다. 그러나 1995년 당시 27세였던 제자 뤼안니와 스캔들이 터졌다. 왕원양은 뤼안니와의 관계를 아버지께 허락 받길 원했지만 왕융칭은 크게 격분하며 그를 회사에서 퇴출시켜 버렸다.

4년 뒤인 1999년 둘 사이에서는 아들 왕취안리(王泉力)가 태어났다. 그리고 본처로 알려진 천징원(陳靜文)이 2007년 세상을 떴음에도 양원양은 10년 가까이 뤼안니와 결혼식을 올리지 않았다.

왕원양과 뤼안리 그리고 아들 왕취안리는 타이베이101 인근에 위치한 시가 8억5천억 대만달러(약 340억원) 짜리 주택에 살고 있다. 뤼안리가 아들과 함께 집을 떠난 날에는 공교롭게도 왕원양의 딸인 왕쓰한(王思涵)이 그 집에 들어왔다.

왕쓰한은 본처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왕원양이 애지중지하며 키워왔다. 또한 왕원양은 왕쓰한 앞에서 뤼안리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매체는 왕원양이 뤼안리와 재혼을 하지 않은 것도 자식이 받을 상처를 염두해뒀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뤼안리는 이미 집 두 채를 소유하고 있으며 보유한 포모사그룹 주식만 15억 대만달러 (약 600억원)에 이르기에  왕원양의 집에는 다시 가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현재 왕원양은 딸과 저녁을 먹을 때와 공적 업무 외에는 전혀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 않다.

최근 사석에서는 지인들에게 "괜찮은 여성이 있으면 소개 시켜달라. 이제 싱글이다"라는 발언을 하기도 해 단순 별거가 아니라는 설이 돌고 있다.

그러나 왕원양과 뤼안리는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포모사(台塑)그룹의 회장 왕융칭(王永慶)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근 인기 뉴스

대만서 가장 흔한 성과 이름은?

가장 흔한 성은 '천',  가장 흔한 이름은 '지아하오', "수펀'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있어... [대만은 지금 = 박지현(朴智賢) 기자] 대만에서 가장 흔한 성은 '천'(陳, 진) 씨고, 지아하오(家豪, 가호)와 수펀(淑芬, 숙분)을 이름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름은 한국에서 '철수'와 '영희'쯤 되는 범국민적 이름으로 대만에서는 시장에 널린 만큼 흔해 빠졌다는 의미로 소위 ‘시장 이름(菜市場名)’이라고 불린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대만에서 성인물 ‘전복 게임’으로 등장…개봉 직후 사이트 폭주

  대만에서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한 성인물 ‘전복 게임’이 등장했다. [미사 인스타그램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우리나라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90개국 랭킹 1위를 휩쓸며 글로벌 열풍을 일으킨 가운데 대만 성인물 업계까지 강타했다.

[대만 꿀팁] 대만 주소의 영문주소 표기 방법

  [대만은 지금 = 안재원]  대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부딪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소다. 사실, 중국어로 주소를 적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한국과 대만의 주소 체계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가끔 국제 택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만의 행정구역 단위만 대략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대만 주소는 일반적으로 시/현, 구, 그리고 길 이름과 번지수로 구분되어 있다. 길은 규모에 따라서 路(로)와 街(가)가 있으며 도로가 길 경우 段(단)과 弄(농)으로 구분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번지수가 온다. 즉 한국처럼 큰 단위부터 써내려 간다. 이에 반해 영어주소는 작은 단위부터 써내려가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다. 이 순서를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아래 표를 본 다음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복습을 해보자.   가끔 대만 주소를 보면 길 이름에 동서남북이 들어간다. 이 같은 경우도 어려울 게 없다. 그대로 영문으로 길 이름을 쓰고 東(E)、西(W)、南(S)、北(N)에 맞는 알파벳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南京東路(남경동로)를 영문으로 변환하면 Nanjing E. Rd. 이렇게 된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사범대(師範大學) 주소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사범대 주소는 台北市大安區和平東路一段162號로 표기된다. 구역을 각각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台北市 – Taipei City 大安區 – Da’an Dist. 和平東路 – Heping E Rd. 一段 – Sec.1 162號 – No.162 우선 이렇게 주소를 변환한 후 영문 주소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된다. No.162, Sec.1, Heping E. Rd., Da’an Dist., Taipei City 물론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 편하고 빠른 방법이기는만 이런 소소한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도 해외생활의 작은 묘미라 생각한...

대만에서 '국산차'와 '수입차'의 의미? 현대 투싼도 국산차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에서 국산차와 수입차을 나누는 기준은 우리 나라와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국산차라 하면 현대기아차처럼 국산 태생의 브랜드를 떠올리고 우리나라에서 이런 브랜드를 사면 생산라인이 모두 한국에 있으므로 국산브랜드는 당연히 한국 생산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쯔위(子瑜)를 공격한 대만의 매국노 황안(黃安), 급성심근경색

대만의 매국노로 불리는 황안이 6일 오전 급성심근경색으로  호흡곤란이 생겨 병원으로 후송되었다고 본인의 웨이보를 통해 밝혔다. 병원에 이송된 후 그는 다행히 평온을 되찾았다. 저녁 8시 53분 그는 다시 자신의 웨이보에서 새벽에 발생한 일을 떠올리며 죽을 뻔했다며 당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 소식을 접한 대만 네티즌들은 "업보다", "(죽지 않아) 아쉽다", "하늘에서 데리고 갔어야 했는데..." 등 황안에 대한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다른 기사 보기 [대만연예] 쯔위를 짓밟은 황안(黃安), 대만 귀국 무서웠나  [특집] 쯔위를 공격했던 역적 '황안', 대만 오기 무서워 비행기표 2장 구매, 국적도 불분명 [대만연예] 트와이스 쯔위(子瑜) 사과 동영상을 본 대만인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