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2017년 2분기에 있었던 소식입니다.
대만 중앙기상국 캡처 |
6월
'불타는 고구마'가 된 대만
대만 지도가 고구마랑 닮아 고구마는 애칭이 있습니다. 대만 중앙기상국에서 올라온 대만 기온 사진이 불타는 고구마와 흡사해 제목이 불타는 고구마가 되었습니다.
파나마 단교 후 대만인 90%, "대만이 정상적 국가가 되길 희망해"
6월 13일 중남미 국가 파나마가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를 맺으면서 대만의 수교국이 20개국으로 줄었습니다. 단교 후 여론 조사에서 대만이 정상적 국가가 되길 희망하며 75%의 대만인이 대만과 중국은 별개의 국가로 여기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2016년 대만 제조업 상위 10대 기업
대만에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한번 볼까요?
대만 유명 다큐멘터리 감독 헬기 추락으로 사망
'칸젠타이완'(看見台灣·Beyond Beauty: Taiwan from Above)은 2013년 대만의 오스카 상이라고 불리는 금마장 시상식에서 최고 다큐멘터리 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관중들에게 대만의 아름다움을 비롯해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는 데 큰 공을 세운 작품입니다. 이 작품을 촬영한 지보린(齊柏林) 감독은 속편 촬영 중 사고로 사망해 안타까움을 더했습니다.
행정원장, "신남향정책은 중국과 경제관계 포기한 걸 의미하지 않아"
한국의 '신남방정책'이 생기기 전부터 대만은 '신남향정책'을 추진해왔습니다.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지 않아 중국과의 관계가 경직되어 있는 상황에서 대만은 다양한 신남향정책을 추진하명 동남아 국가들과의 긴밀한 협조 관계를 이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거량 [Nownews 캡처] |
5월
대만 아시아 최초 동성결혼 허용…"동성결혼 금지는 위헌"
5월 24일 사법원은 아시아 최초로 현행 법률이 동성애자가 결혼을 막는 것은 혼인의 자유와 성별평등권을 위반하는 것으로 2년내로 법 개정을 해 동성혼인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6월에는 동성결혼 혼인 연령이 18세로 규정됐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개방적인 나라가 될 것 같습니다.
랜섬웨어 공격에서 벗어난 한 대만인..."저임금때문에"
웃픈 이야기입니다.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지만 대만에서 저임금으로 일 하고 있어 돈이 없다는 대만인에게 해커가 돈을 받지 않고 암호를 풀어준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해커의 동정심을 얻는데 성공했지만 슬픕니다.
대만 예능계 '천왕' 주거량(豬哥亮)…향년 70세
대만에서 그를 모르면 간첩입니다. 그는 대장암이 발견된 후에도 가족을 위해 계속 일을 해오다 병세가 악화되어 화학치료를 받다 사망했습니다. 그는 죽기 전에 자신을 인정하지 않던 두번째 부인의 딸이자 유명 가수인 쎄진옌(謝金燕)과 극적으로 화해해 대만에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대만특집]재대만 한인들,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
대만에서 처음으로 재외 재외국인 투표소가 설치되 대만 교민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감격적인 순간이었습니다.
대만 신예 여성 작가 자살은 "어릴적 학원 선생으로"
한 13세 소녀가 학원 교사로부터 강간을 당한 이야기를 담은 작가가 자살을 해 대만에서 큰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던 사건입니다. 작가 부모는 그가 어릴 적 성추행으로 우울증을 앓고 있다 자살했다고 밝혔는데요. 이 사건 이후 성범죄, 학력 위조 등을 막기 위해 대만 학원 강사들은 반드시 실명을 사용해야 하는 법안이 작가가 자살한 지 한달 만인 5월 26일에 통과됐습니다. 빠른 조치가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자료사진[카이라(Kyra) 촬영] |
4월
대만인이 해외여행지로 가장 선호하는 나라는 '일본'
예상대로 대만인의 86%가 여행으로 가고 싶은 나라로 일본을 뽑았습니다.
네팔 히말라야에서 실종 된 대만 커플…1명 사망
실종된 커플이 연락이 두절된 지 50일 만에 현지 구조대에 의해 발견됐지만 안타깝게도 여성은 사망하고 남성만 살아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대만 女의사, "대만에서 無자녀가 합리적"
대만의 한 여 의사가 돈과 지원도 없는 상황에서 아이가 없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혀 많은 분들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한국이나 대만이나 아이 키우기 힘든 현실인가 봅니다.
일본인 동상 머리 부분 절단…범인 밝혀져
일본을 참 좋아하는 나라이지만 이런 뉴스도 있었습니다. 타이난(台南)시에 설치된 일본인 건축가 동상의 머리부분을 절단된 사건이었는데 범인은 중화통일촉진당(中華統一促進黨) 당원.대만의 많은 뉴스에는 국민당과 민진당, 중국과 일본이 등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