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홍콩 작가, "대만, 행복한 곳만은 아니다"


[대만은 지금 = 전미숙(田美淑)]

대만(台灣) 타이베이(台北) 야경[전미숙 촬영 = 대만은 지금]
대만(台灣) 타이베이(台北) 야경[전미숙 촬영 = 대만은 지금]
홍콩과 대만을 오가며 생활하는 한 홍콩 작가가 대만을 행복한 곳이라고 부르기 어렵다고 밝혔다.



홍콩 작가이지 유명 작사가인 린시(林夕)는 2년 전부터 홍콩과 타이베이 두 도시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약 5~6년 전 대만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만은 행복해 보인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리고 그는 당시 대만이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차부터 모든 것이 최고라고 생각했다.

14일 빈과일보에 따르면, 그는 2년 넘게 두 도시에서 생활을 해보니 홍콩인이 경험할 수 없는 대만을 이해하게 됐다.

그는 대만이 행복해 보인다고 말할 수 없다며 홍콩인들에게 "대만의 물가가 정말 싸다"라는 말을 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홍콩인이 대만을 부러워하는 것 중 하나는 음식이다. 홍콩보다 4분의 1정도의 가격으로 대만의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이런 매력은 저임금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가가 싸다고 말하기 전에 대만 최저임금 2만2천 대만달러, 2만8천 대만달러를 생각해봐야 한다"며 "물가가 싼 건 저임금의 대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물가가 싼 것이 여행업자에게 도움이 될지언정 노동자에게 이익이 되지는 않는다"라며 "이는 곧 대만인들의 '눈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몇 년전 발생한 불량기름 사건을 가지고 식품의 안전문제를 꼬집었다. 그는 "대만 식품은 안전하다고 생각했는데, 대만에서도 큰 불량기름이 문제가 된 걸 몰랐다"며 "이제는 뭐가 나쁘고 좋은 건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대만 노동법 중 주5일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털어놨다. 그는 "대만에서 자주 가는 식당의 영업시간이 바뀌면서 식당 주인과 이야기를 해보니 대만도 쉽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달 유엔 산하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의 '2018 세계행복지수 보고서'에는 대만이 156개국 중 26위를 차지하면서 아시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고 꼽혔다.

관련 기사 더 보기(누르면 이동)
'대만' 아시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위, 세계 26위
[인물탐구] 최창근(崔彰根), "타이베이(臺北), 소박하고 느긋한 행복의 도시"

최근 인기 뉴스

대만 군인 낙하산 훈련하다 추락

[대만은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에서 한광훈련의 일환인 고공 낙하 훈련을 하던 대만 군인이 낙하산 이상으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8일 대만 자유시보 등에 따르면 전날 새벽 6시께 대만 중부 타이중(台中)의 칭취안강(淸泉崗) 기지에서 실시된 '대공비행낙하훈련'에 참가한 친량펑(秦良丰·26) 상병은 1천3백 피트 상공에서 비행 중인 C-130수송기에서 공중으로 뛰어내린 뒤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

당시 친 상병을 포함 76명의 낙하병이 수송기에 타고 있었는데, 친 상병은 낙하 당시 다른 낙하병과는 달리 유난히 빠른 속도로 떨어졌다. 

사고 직후 인근 타이중 퉁(童)종합병원으로 후송된 친 상병은 다행히 사망의 위기를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측은 친 상병은 두부, 흉부, 대퇴부 등의 골절과 출혈이 있다고 밝혔다.

19일 대만 중앙통신은 병원에 도착 당시인 6시 45분 친 상병의 심폐기능은 정지된 상태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친 상병의 호전속도는 상당히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원(武立文) 항공특전부 정전주임은 낙하산이 완전히 펴지지 않은 상태로 부낙하산이 완전히 바람을 받지 않은 상태였다고 밝혔다.

군 측은 친 상병이 이용한 낙하산의 이상 여부 등 추가 조사에 착수했다.

친 상병은 11회의 낙하 경험과 낙하훈련 자격증도 보유한 것으로 신문은 전했다. 2015년 10월 군입대를 한 친 상병은 지원병으로 전환해 현재까지 군생활을 해왔다.

대만내 한국식당 목록(20180501)

[대만은 지금=편집팀]

2018년 5월 현재 대만내 한국 식당, 커피숍, 술집 목록입니다.

다음 한국 관련 식당, 커피숍은 '대만은 지금'에 직접 등록한 업체만 목록에 있음을 알립니다. 등록했지만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업체의 경우 다시 한 번 꼼꼼하게 항목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된 업체가 많아짐에 따라 지역별(북부, 중부, 남부)로 나누었습니다.

존경하는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북부



▶WAYO哇優
추천메뉴: 부대찌개, 치즈떡볶이, 치킨
台北市大安區復興南路一段107巷45號

▶卡那達咖啡店 카페 가나다
추천메뉴: 커피, 한국 전통 음료, 파니니
台北市中正區臨沂街13巷5號1樓

▶雪花咖啡 (설화카페)
추천메뉴: 牛奶雪花冰,咖啡,韓式輕食
新北市板橋區漢生東路268號

▶大邱大叔
추천메뉴: 닭갈비.해물파전. 비빔밥
台北市士林區忠誠路一段91號

▶媽希收喲
추천메뉴: 닭강정. 비빔밥. 치즈닭갈비
台北市士林區文林路101巷6號

▶571street
추천메뉴: 韓式大豬排(한국돈까스).韓式炸雞
光復南路571號

▶ Ma Xi Da맛있다馬希大韓國炸雞
추천메뉴: 韓式炸雞치킨,海鮮煎餅해물파전,炸醬麵짜장면
新北市中和區永貞路282巷2號

▶FUN鍋子
추천메뉴: 부대찌개, 제육볶음, 떡볶이
新北市新店北新路三段214號

▶韓月半飯
추천메뉴: 石鍋拌飯、部隊鍋、五花肉
台北市文山區興隆路二段323號

▶黑麥核桃燒호밀호두
추천메뉴: 黑麥核桃燒호두과자
桃園市桃園區天祥三街40號

▶惡魔韓式餐廳
추천메뉴:  春川辣炒雞肉鍋
新北市三重區重新路二段89號

▶Chicken box
추천메뉴: 반반양념치킨 허니버터치킨 어묵탕
永和區竹林路44號

▶Street Churros  스트릿츄러스
추천메뉴: 吉拿圈,阿啾,咖啡
台北市大安區光復南路260巷24號1樓

▶마포갈매기
추천메뉴: 삼겹살, 부대찌개, 돼지껍대기
台北市大安區延吉街131巷35號
▶韓巧中韓料理
추천메뉴: 糖醋肉、春川炒雞、三鮮干炸麵
桃園市中壢區實踐路225-21號1樓
▶哆食樂韓式餐廳(世新店)
추천메뉴: 海鮮煎餅 石鍋拌飯 豬肉泡菜燒肉
台北市文山區木柵路一段66-6號1樓
▶咪…

대만서 가장 흔한 성과 이름은?

가장 흔한 성은 '천', 가장 흔한 이름은 '지아하오', "수펀'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있어...


[대만은 지금 = 박지현(朴智賢) 기자] 대만에서 가장 흔한 성은 '천'(陳, 진) 씨고, 지아하오(家豪, 가호)와 수펀(淑芬, 숙분)을 이름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름은 한국에서 '철수'와 '영희'쯤 되는 범국민적 이름으로 대만에서는 시장에 널린 만큼 흔해 빠졌다는 의미로 소위 ‘시장 이름(菜市場名)’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