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연어 좋아하시나요? 노르웨이산 연어가 세계적으로 유명하지요. 이런 연어가 중국에서 최근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연이어 중국 베이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했는데요. 그 감염원으로 연어가 지목되었기 때문입니다.
대만 언론들에 따르면 중국은 15일 노르웨이 연어의 수입을 중단했습니다.
중국 베이징에 있는 최대 농수산물 도매시장인 신파디농산품도매시장(新發地農產品批發市場)에서 판매되는 연어에 사용된 도마에서 코로나19가 발견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른 조치로 풀이됩니다.
신문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해당 시장 및 대형마트 등을 대상으로 해산물, 육류 등의 식품 표본 5424개를 선정해서 코로나19 조사를 했는데 신파디시장에서만 40건이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는 6월 11부터 14일까지 베이징에서만 코로나19 확진자가 79명이나 속출했는데요. 그중 77명이 베이징 최대 도매시장인 신파디도매시장에서 감염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도마 이야기가 나오기 전 중국이 연어가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인간에게 전파되었다고 전하기도 했는데요.
바이러스 전문가로 알려진 진둥옌(金冬雁) 홍콩대학 의학교수는 "저등생물인 어류의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전염되는 현상은 아주 극히 드물며 연어가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증거도 없다"면서 중국 당국의 연어 타령에 선을 그었습니다.
그뒤 언론에서는 '도마'에서 감염됐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11일 이후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는 100명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베이징시는 신파디시장을 비롯해 여러 시장 및 주택단지를 봉쇄하기 시작했습니다.
노르웨이 당국은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시작했습니다. 17일 오드 에밀 잉게브리센 노르웨이 수산부장관은 중국과 회담 이후 "양국 모두 코로나19 발병 원인이 노르웨이 어류에서 비롯되지 않았다고 결론 내렸다"며 "중국으로의 연어수출 중단과 연어에 대한 불확실성을 모두 해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에서 코로나19라는 도마 위에 오른 노르웨이 연어는 10여 년 전에도 수난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2010년 노벨평화상이 반중국 인권운동가인 류샤오보(劉曉波)에게 수여되자 중국은 보복조치로 연어 수입을 금지한 적이 있었지요. 당시 중국은 주중국노르웨이대사를 초치해 강력하게 항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