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기고] 대만에 '공유 킥보드'가 없는 이유

 [기고 = 진상헌]

'백신, 비트코인' 최근 한국 언론사에서 빠지지 않는 주제이다. 그리고 그다음에 매주 1 ~ 2회는 오르락내리락하는 이슈가 바로 '전동 킥보드'가 아닐까 싶다. 먼저 이 이야기를 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나는 전동 킥보드 반대론자이다. 킥보드 자체가 편리한 교통수단 중 하나임에는 이견이 없지만, 문제는 시스템과 국민 의식이 따라 올 준비가 안 되었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나의 의견이 찬성론자 입장에서는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오늘 글의 주제는 제목 그대로 '대만에 킥보드가 없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이다. 


1인 스쿠터 한 개 이상 보유한 국가 대만

가구당 평균 1.6대, 등록 대수로 따지면 약 1,500만 대를 육박하는데, 이는 21년 기준 대만 인구가 2,300만 명인 것을 고려하면 사실상 미성년자를 제외한 모든 성인들은 한 대씩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단순히 전체 대수로 보면 인구 1억 명을 육박하는 베트남이나, 2억 명이 넘는 인도네시아보다는 적지만 인구 대비 보유수는 세계 1위이다. 그리고 이것이 '대만에서 킥보드가 없는 제일 큰 이유' 이기도 하다. 


대만의 스쿠터 문화와 시스템에 대해서

대만에 처음 갔을 때 느낀 문화 충격이 바로 '오토바이가 무척 많다'라는 사실과 더 큰 이유는 '모든 운전자들의 헬멧 착용'이라는 것이다. 


<대만은 스쿠터 운전 시에 헬멧 착용이 거의 99.9%이다>



위 사진이 내가 대만에 처음 갔을 때 내 눈에 들어온 모습이었다. 물론 우리나라도 의무적으로 착용을 해야 하고 미착용 시 벌금이 부과되기도 한다. 하지만 여전히 개개인의 실천과 법적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도 현실이다.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미착용 상태가 많고 단속도 그렇게 자주 이루어지는 것 같지는 않다. 


제일 좋은 것은 자율적으로 지키는 것이지만 내가 아는 또 나를 포함한 인간이라는 존재는 국적과 성별을 불문하고 규율이 없으면 느슨해지는 동물이기에 각 나라마다 환경에 맞는 법과 시스템이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교통 시스템 관련해서 제일 모범적인 사례 중 한 곳이 대만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이 또한 개개인이 조심하는 것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사실은 법이 있고 시스템이 있기 때문이다. 


안전 불감증이 넘쳐 나는 곳? '대만의 스쿠터 문화'

<2명이 탑승하는 경우에도 각각 헬멧을 쓰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된다>



뉴스를 보고 있노라면 한국은 '안전 불감증'에 대해서 상당히 둔감한 편인 듯하다. 그에 비해 대만은 안전 불감증이 넘쳐나는 나라인 것이다. 뭐, 이런 거다. "너 정말 싸가지가 많구나"


스쿠터가 많은 만큼 사고 또한 빈번하다.

다들 벌금을 부과받지 않기 위해서 헬멧을 착용하기도 하지만 안전에 대한 의식도 한몫한다. 그럼에도 상대적으로 넘쳐나는 스쿠터 때문에 사고는 필연적이다. 얼마 전에는 만 19세 청년이 무리한 운전으로 트럭에 깔려 즉사를 하기도 했고, 내가 대만에서 거주하면서 눈 앞에서 목격한 오토바이 사고만 해도 몇 차례나 된다. 특히 첫 목격은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데 신호가 없는 사거리에서 서로 다가오던 오토바이들이 부딪히는 모습은 내 눈에 마치 '당구대에서 흰공이 빨간공을 향해 달려가는 장면' 같았다. 다행인 사실은 비교적 느린 속도였고 무엇보다 헬멧을 쓰고 있었기에 큰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헬멧을 착용하지 않았더라면 어찌 될지 모르는 일이었다. 그렇기에 한국도 점점 늘어나는 스쿠터(라이더님들)와 킥보드 (2인 탑승과 헬멧 미착용)에 대해서 변화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스쿠터 '전용도로'와 '전용주차장'

<스쿠터 전용 주차장, 1인 1대가 원칙이지만 자리가 없으면 비좁은 틈 사이에 끼워넣기도 한다>


대만은 넘쳐나는 오토바이를 통제하기 위해서 큰 도로에는 오토바이 전용 도로를 따로 만들고 수많은 오토바이가 거리에 널브러져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용 주차장을 곳곳에 마련을 했다. 여기서도 중요한 것은 규정을 위반하면 벌금이 부과된다. 한국도 공유 킥보드 전용 구역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건 아니었을까? 


대만 경찰의 공권력

믿기 힘들겠지만 대만은 새벽 1시에 클럽 음악을 끄고 조명 대신 형광등을 켜고 신분증 검사를 하는 나라 이기도하다. (주된 이유는 마약 단속이긴 하지만) 어쨌든, 시민들이 이에 아무런 저항이 없는 것을 보면 공권력의 힘을 느끼기도 한다. 오늘 주제와는 좀 다른 이야기지만 경찰들이 무단 횡단하는 시민들에게 벌금까지는 아니더라도 혼내는 모습을 보면서 또 고개 숙이고 잘못을 인정하는 어른들의 모습을 보면서 지금의 대만이 코로나라는 어려운 시국에도 잘 이겨내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게 하기도 한다.



마무리하면서

내가 킥보드를 처음 본 것은 태국 치앙마이에서였다. 전 세계에서 모여든 관광객들로 붐비는 방콕과 다르게 조용히 사색을 즐기고 거닐기 좋은 시골 마을인 만큼, 대중교통도 마땅치 않았기에 20밧 정도를 내고 이동하는 공유 킥보드가 딱 어울려 보였다. 그리고 작년에 한국에 돌아와 보니 치앙마이에서 봤던 공유 킥보드가 활성화되어 있었다. 공유의 행위 그 취지 자체는 좋지만 문제는 시장만 커졌지. 그 이후에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다.

그럼에도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킥보드의 사회적 문제점과 잘잘못을 따지고 대만에 킥보드가 있고 없고 보다는 그들의 문화를 이야기하고 싶어서였다. 비록 그들의 문화가 강력한 공권력과 국가적 시스템 아래 정착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개개인은 벌금을 내기 싫어서 쓰기 싫은 헬멧을 쓰는 것일지라도 그것이 우리가 본받을 부분이 있다면 그렇게 따라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시스템이 없는 사회는 결국에는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 속에서 무너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모든 편리함 뒤에는 누군가의 불편함 혹은 피해를 유발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양치하면서 무의식 중에 흘려보내는 수돗물처럼 여기면서 살아가고 있는 듯하다. 킥보드가 대중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이동이 편리해졌을지 모르겠지만 반대로 누군가는 도보를 걷는 것도 조심스럽고 저 멀리서 킥보드가 보이게 되면 사람이 걸어야 할 보도 위를 사람이 피하게 된다. 대만을 보면서 더 나은 한국을 꿈꿔본다.  


[원문 출처: https://brunch.co.kr/@kingka840625/122]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근 인기 뉴스

대만 공군 對中 방공 훈련 강화하나..잇단 공군 훈련 소식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기자]  '하나의 중국'을 인정치 않은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총통과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오랜 외교관례를 깨는 통화를 한 후 중국은  전투기를 대만 상공에 띄우는 등 대만에 위협을 가하면서 대만은 만일에 있을지 모르는 중국의 공격에 대비하는 분위기다. 20일 대만 언론들에 따르면 대만 공군이 훈련중 F-16전투기가 비상착륙하는 소동이 있었으며 공군측은 이와 함께 지난 8월에 훈련 도중 자국 전투기 2개가 부딪히는 사고가 있었다고 뒤늦게 밝혔다. 이 전투기는 훈련을 위해 19일 오전 10시 14분 중부 자이(嘉義) 공군기지를 이륙했다. 하지만 비행중 오전 11시 20분경 발전기 고장 신호로 인해 8분 뒤 타이중(台中)에 위치한 칭취안강(清泉崗)기지에 무사히 비상 착륙했다. 대만산 전투기 IDF(Indigenous Defensive Fighter) / 위키 이날 대만 공군사령부는 대만산 전투기 IDF(Indigenous Defensive Fighter·F-CK-1) 2대가 대만 남부 타이난(台南)기지를 이륙해 임무 수행 도중 고공운층의 기류의 영향을 받아 충돌한 적도 있다고 뒤늦게 밝혔다. 전투기 동체에만 경미한 손상을 입기만 했을 뿐 인명 피해 등은 없었다고 공군 측은 전했다. 대만 공군은 이날 전시 시뮬레이션 훈련, 구름 속에서의 편대 훈련 등 각종 비행 훈련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만군의 이러한 발표는 급냉한 양안관계와 더불어 최근 중국 인민해방군이 대만 상공을 선회 비행하면서 대만의 방어선에 대한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대만 영공 방어선 구축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민해방군은 지난 10일과 지난달 25일 대만 상공에 자국산 전략폭격기 훙(轟)-6K를 띄웠고 17∼18일 이틀에 걸쳐 인증 사진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했다. 지난 10일엔 미국은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RQ-4)와 EP-3,...

대만서 가장 흔한 성과 이름은?

가장 흔한 성은 '천',  가장 흔한 이름은 '지아하오', "수펀'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있어... [대만은 지금 = 박지현(朴智賢) 기자] 대만에서 가장 흔한 성은 '천'(陳, 진) 씨고, 지아하오(家豪, 가호)와 수펀(淑芬, 숙분)을 이름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름은 한국에서 '철수'와 '영희'쯤 되는 범국민적 이름으로 대만에서는 시장에 널린 만큼 흔해 빠졌다는 의미로 소위 ‘시장 이름(菜市場名)’이라고 불린다.

[대만특집] 대만에는 성탄절이 없다?

12월 25일은 성탄절이다. 한국에서는 당연히 공휴일이다. 시내 한복판 길거리에서는 자선냄비와 캐롤을 쉽게 들을 수 있다. 하지만 대만에서는 쇼핑몰이나 백화점 주변을 제외하고는 크리스마스 풍경을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아니 한국만큼 분위기가 나지 않는다. 반챠오 / ELLE 대만에서는 12월 25일은 휴일이 아니다. 눈를 씻고 봐도 대만 달력에는 성탄절이 없다. 12월 25일은 행헌기념일(行憲紀念日)이라고 써있을 뿐이다. 1963년부터 2000년까지 줄곧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어 쉬다가 2001년부터 휴일에 포함되지 않기 시작했다. 행헌기념일은 헌법을 시행한 기념일을 뜻한다. 중화민국의 헌법은 1947년 12월 25일에 시행되었다. 12월 25일의 법을 시행하기 시작한 것과 크리스마스는 우연의 일치일까? 중화민국 헌법 / 자료사진 1947년 당시 장제스(蔣介石)는 헌법 시행을 선포하는 라디오 연설에서 예수의 부활처럼 신중국 건설의 첫걸음을 향하기 위해 헌법을 시행하노라고 말했다.  의도적으로 성탄절에 맞춰 헌법을 시행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많은 젊은이들은 모르고 있고 알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한다. 국가의 헌법이 시행된 날보다 크리스마스를 더 잘 알고 있고, 25일이 한국처럼 공휴일이 되기를 원하고 있다.   +대만은지금   @  柳大叔, 愛臺灣的韓國人  (류정엽) 제보/후원/제휴 문의: nowformosa@gmail.com  Facebook  페이지: www.facebook.com/nowformosa →  바로가 기 카카오스토리 에서도  [대만은 지금]   을 만나세요! https://story.kakao.com/ch/nowformosa 다른 기사: [대만생활] 미리보는 2016년 타이베이101 불꽃놀이 [대만생활] 초대형 아울렛 'GLORIA OUTLET‘ 18일 오픈  [대만생활] 표백 숙주나...

대만, 中침공 대비 실탄 훈련 중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차이잉원(蔡英文)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이하며 경색된 중국과의 관계가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대만군은 연례 최대 군사 훈련인 한광(漢光)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33년을 맞이하는 한광훈련 / 대만 국방부

2023년 대만에서 가장 흔한 '이름'은?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최근 취업사이트 1111이 올해 대만에서 가장 흔한 이름 남녀 TOP8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름들을 살펴 보면 작명 배경에는 부모들의 '사랑'이 담겨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아이들에게서 가장 흔히 보이는 이름은 천천(辰辰), 유유(祐祐)로 꼽혔다. 평범하면서도 좋은 의미를 지녔다는 게 그 이유다.  올해 가장 흔한 남자 이름으로는 젠훙(建宏), 옌팅(彥廷), 청언(承恩), 관위(冠宇) 등으로 나타났다. 가장 흔한 여자 이름은 이전(宜蓁), 신위(欣妤), 스한(詩涵), 융칭(詠晴) 순으로 나타났다. 매우 우아하고 고상하게 들린다.  가장 흔한 남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1위 젠훙 建宏  2위 옌팅 彥廷 3위 청언 承恩 4위 관위 冠宇 5위 유팅 宥廷 6위 핀위 品睿 7위 바이한 柏翰 8위 바이위 柏宇 대만에서 가장 흔한 여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1위 이전 宜蓁 2위 신위 欣妤 3위 스한 詩涵 4위 융칭 詠晴 5위 즈칭 子晴 6위 핀옌 品妍 7위 위퉁 羽彤 8위 이쥔 怡君 최근 대만 부모들 사이에서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튀지 않는 이름이 좋은 이름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대만인들은 "뜻도 좋아 이렇게 이름을 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흔할수록 좋다", "검색하기 쉽지 않다"는 등의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대만 꿀팁] 대만 주소의 영문주소 표기 방법

  [대만은 지금 = 안재원]  대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부딪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소다. 사실, 중국어로 주소를 적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한국과 대만의 주소 체계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가끔 국제 택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만의 행정구역 단위만 대략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대만 주소는 일반적으로 시/현, 구, 그리고 길 이름과 번지수로 구분되어 있다. 길은 규모에 따라서 路(로)와 街(가)가 있으며 도로가 길 경우 段(단)과 弄(농)으로 구분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번지수가 온다. 즉 한국처럼 큰 단위부터 써내려 간다. 이에 반해 영어주소는 작은 단위부터 써내려가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다. 이 순서를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아래 표를 본 다음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복습을 해보자.   가끔 대만 주소를 보면 길 이름에 동서남북이 들어간다. 이 같은 경우도 어려울 게 없다. 그대로 영문으로 길 이름을 쓰고 東(E)、西(W)、南(S)、北(N)에 맞는 알파벳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南京東路(남경동로)를 영문으로 변환하면 Nanjing E. Rd. 이렇게 된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사범대(師範大學) 주소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사범대 주소는 台北市大安區和平東路一段162號로 표기된다. 구역을 각각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台北市 – Taipei City 大安區 – Da’an Dist. 和平東路 – Heping E Rd. 一段 – Sec.1 162號 – No.162 우선 이렇게 주소를 변환한 후 영문 주소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된다. No.162, Sec.1, Heping E. Rd., Da’an Dist., Taipei City 물론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 편하고 빠른 방법이기는만 이런 소소한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도 해외생활의 작은 묘미라 생각한...

최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