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난 TSMC |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TSMC의 이사회 28억8700만 달러를 추가 집행 승인을 하면서 이 자금을 중국 난징 공장에 28나노 칩 생산라인 확장하는 데 사용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중국 통신과학기술 전문가 샹리강(項立剛)이 23일 중국 신랑재경(新浪財經)에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서 TSMC를 제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샹리강은 TSMC가 이사회를 열고 이러한 결전을 해 중국 난징 공장에 월 생산 2만 개의 28나노 생산라인을 확대할 것이라며 중국 정부는 중국 반도체 기업을 보호하고 TSMC의 시장 독점 행위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앙정부가 중국 난징에 의치한 TSMC의 생산확대를 막길 바란다며 TSMC가 하이엔드 칩을 컨트롤하고 로우엔드 칩의 억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TSMC가 14나노 이하의 첨단 칩은 중국에 OEM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했다.
TSMC의 28nm 이상의 성숙된 칩의 생산 확장은 중국 반도체 회사가 경쟁이 불가능한 생산 능력을 사용하여 중국 업체들을 억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TSMC의 확장은 비용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본토 반도체 회사를 억제하는 목표를 달성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TSMC의 난징에서 생산 확대 결정은 대만의 물 부족 및 전력 부족 문제, 고자본 저효율의 미국 공장을 피하면서 중국 업체를 억압하는 효과를 얻었으며 중국 기업이 그들과 경쟁 할 수 없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는 "TSMC의 난징 확장을 지원하는 것은 남 좋은 일만 하고 얻을 게 없다”며 “중국에서 TSMC의 확장을 지원하더라도 중국은 여전히 TSMC의 칩 제조 기술을 확보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이 나타나면 중국 대륙은 영원히 기회를 잃게될 것이라며 국가 전략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TSMC의 난징 공장 확장이 난징 지방 정부의 경제에 도움이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상 중국 산업에 큰 타격을 주기에 허가를 내주면 안된다며 중국의 산업 보호를 위해 토지, 전력 공급 및 수도 공급 측면에서사도 우대와 지원을 제공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는 TSMC가 중국 본토 정책을 이용해 중국의 자원, 물, 전기 및 저비용 인재를 사용하여 성숙된 제조 공정의 칩을 대량 생산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해 중국의 반도체 제조사를 압박하고 있다며 정부에 TSMC의 시장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조사 및 검토를 수행 할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 글은 대만 토론사이트에도 알려졌다.
대만 네티즌들은“공장을 세울 때 왜 기술을 줘야 하나”, “어리석은 논리다”, “서둘러 미디어텍(MediaTek)과 UMC를 제재하는 것이 가장 좋다", “TSMC의 기술을 훔칠 수 없다", "중국이 기술을 훔치고 있음을 인정했다", "요점은 기술을 훔치는 것입니다. 정말 중국이다”라는 반응을 쏟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