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2020년 코로나19가 세계를 휩쓸며 전세계인들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고, 영화 산업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안겨주었다. 다행히 대만은 다른 나라나 지역에 비해 코로나19 방역에 성공을 거두면서 영향이 적은 편이었고, 금마장도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다. 외국 국적 또는 해외거주 영화인들은 14일간 격리를 하면서까지 금마장에 참가했다. 2020년 대만에서는 국산(대만) 영화가 강세였다. 또한 대만 대표 영화제인 금마장에 대한 대만인들의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2020년 대만 박스오피스에서 눈 여겨 볼 점 하나는 우리나라 영화 '반도'가 2위에 올랐다는 것이다.
대만 박스오피스에서는 2020년 어떤 영화들이 흥행했을까? 흥행기록으로 10대 영화를 살펴보도록 하자.
10. 그린랜드(天劫倒數) - 8700만 대만달러 (국외)
혜성이 지구로 추락하며 벌어지는 가족 이야기를 담은 재난, 액션 영화다. 가족애를 그린 영화로 평가 받으면서 가족과 함께 볼만 한 영화로 꼽히기도 했다.
캡콤 게임을 원작으로 한 몬스터 헌터는 유엔군 한 대위가 실종된 대원들을 찾다가 대원들이 빠진 이상한 몬스터 세계로 빠져들며 원래 현실로 돌아가기 위해 몬스터와 싸우는 내용을 담았다. 게임에서의 보이던 판다지 세계를 영화에서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8. 커자이니신디더밍즈(刻在你心底的名字, 네 마음 속에 새겨진 이름) - 1억300만 대만달러 (대만)
80년대 대만 계엄시대를 배경으로 두 남자 고등학생간의 동성애를 표현한 영화다. 이들은 계엄 시대의 억압 속에서 층을 뚫고 진정한 사랑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우정과 동성애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다. 뛰어난 연기력이 감동하고 깊은 감정이 무수한 사람들을 감동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7.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 (猛禽小隊:小丑女大解放) - 1억 1200만 대만달러 (국외)
‘원더 우먼’, ‘조커’를 잇는 DC 후속작으로 슈퍼히어로 영화다. 대만에서는 이러한 영웅물은 흥행보증수표나 다름없다.
6. 나쁜녀석들 : 포에버 (絕地戰警FOR LIFE) - 1억3600만 대만달러 (국외)
윌스미스가 출연한 17년만에 나쁜녀석들 시리즈물로 다시 대만인들을 찾아 무한한 추억을 불러일으킨 영화다.
5. 구웨이(孤味, 고독의 맛) - 1억8400만 대만달러 (대만)
대만 색깔이 물씬 나는 이 영화는 인간 감정에 대한 끈기, 신념, 편집증, 그리움, 해방 등에 대해 심오하게 해석한다. 특히 여성에 대해서 말이다. 또한 가족, 사랑, 우정 등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만들며 관객들을 울음 바다에 빠뜨린다.
4. 원더우먼1984 (神力女超人1984) - 1억8500만 대만달러 (국외)
원더우먼1984는 '원더우먼'의 후속작이자 DC 확장 유니버스의 8번째 작품이다. 갈 가돗의 완벽한 연기로 대만 관객들을 감동시켰다. 1984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 이야기는 '욕망', '욕심'에 대해 이야기한다.
3. 테넷(天能) - 3억4900만 대만달러 (국외)
SF 첩보 영화인 테넷은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작품이다.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은 작품을 발표할 때마다 관객의 상상력을 뒤집어 놓는 '반전'을 보여주면서 수많은 대만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2. 반도(屍速列車:感染半島) - 3억5600만 대만달러 (한국)
10위권에 유일하게 오른 한국 영화다. 대만에서 영화 '부산행'이 대흥행을 거둔 만큼 이 영화도 흥행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이 영화는 '부산행'의 4년 뒤 폐허가 된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좀비 영화다. 인간의 본성을 더욱 깊이 탐구하고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1.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극장판 (鬼滅之刃劇場版:無限列車篇) - 5억7500만 대만달러 (국외)
고토게 코요하루의 만화 《귀멸의 칼날》의 극장판이다.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지 않는 사람도 빠르게 스토리에 녹아들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작품의 매력으로 꼽힌다. 인간 본성의 연약함, 선과 악의 이해에 대한 깨달음을 선사하는 작품으로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