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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수교국 팔라우 항공사가 중국 영업 중단한 이유

팔라우 퍼시픽에어[페이스북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서태평양에 위치한 팔라우의 유일한 항공사 팔라우 퍼시픽에어(Palau Pacific Airways)는 최근 중국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대만의 수교국으로서 '하나의 중국' 원칙에 맞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이에 감사함을 표했고, 대만 외교부도 자국민들에게 팔라우 여행을 독려했다. 현지 언론들도 앞다투어 작은 나라의 항공사가 거대한 중국에 맞서 수교국의 항공사로서 의리를 지켰다는 평가를 내놨다.

앞서 중국은 자국을 오가는 해외 항공사들에게 '대만'을 중국의 국가로 개명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22일 대만 펑촨메이(風傳媒)는 팔라우 퍼시픽에어가 중국 운항을 중단한 이유는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전했다.

추훙자오(邱宏照) 팔라우 퍼시픽에어 책임자는 팔라우 퍼시픽에어가 반 중국정책 때문에 모든 중국행 노선을 없앤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추 책임자는 "회사의 중국행 노선을 폐지한 것은 중국행 비행기의 탑승객이 부쩍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며 "팔라우 퍼시픽항공은 과거 두달에 2~3백만 달러를 벌어 들였지만 차이 총통이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항공사 매출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항공사는 적자를 봤고, 결국 중국 영업을 중단키로 했다는 것이다.

그는 또 "팔라우가 대만의 수교국이기 때문에, 중국은 팔라우 방문하는 자국 여행객수를 제한했다"며 "인터넷에 여행 정보마저 대부분 사라졌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양안이 현상유지를 하길 바라며, 대만 독립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2014년 첫 운항을 시작한 팔라우 퍼시픽에어의 탑승객 절반 이상이 중국인으로 알려져 있다.

항공사의 중국인 탑승객은 2015년과 2016년 각각 9만1천 명, 7만 명이었다. 하지만 중국이 지난해 11월 팔라우 여행금지령을 내리면서 2017년 5만5천 명, 올해 상반기는 2만5천 명으로 급감했다.

서태평양의 작은 섬국가 팔라우의 면적은 458㎢, 인구는 약 2만여 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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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1분기 경제성장률은 1.59%라고 주계총처는 밝혔다. 지난 2월 예측치는 1.8%로 0.21%p 낮게 나왔다.

주계총처는 그러면서 아시아 인근 국가들과 1분기 경제성장을 비교했다. 주계총처는 일본은 -2%, 중국은 -6.8%, 홍콩 -8.9%, 싱가포르 0.7%, 한국 1.3% 성장했다고 밝혔다.

대만의 1분기 성장은 대만산업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대만 업체들이 리쇼어링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대만으로 회귀한 대만 기업들의 투자 총액이 1조 대만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기억을 더듬자면, 대만의 1분기 경제성장률은 5월 초 행정원장에 의해 발표됐다. 다시 찾아 보니 지난 5일 쑤전창(蘇貞昌) 행정원장이 페이스북에 대만 1분기 경제는 1.54% 성장했다고 밝혔다. GDP 잠정치가 속보치보다 0.05%p 높게 나온 셈이다.

쑤 원장은 5월 5일에 굳이 급하게 1분기 GDP를 발표해야 할 이유가 있었을까?

위의 사진에 "5월 20일 전까지 대만 기업이 대만으로 돌아와 투자한 금액은 1조 대만달러를 돌파했다"라는 문구가 있다. 여기서 5월 20일이라는 숫자가 눈에 들어왔다. 5월 20일은 총통 취임일로 행정원도 끝이 나며 인사이동도 불가피하다. 쑤 원장은 '성과'를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다. 쑤 원장은 사진 속의 인물이다.

며칠 뒤 쑤 원장의 채널에도 이러한 내용이 올라왔다. 섬네일 제목에도 한국은 등장한다. 한국만 이긴 것이 아니라 네 마리의 용의 첫 번째가 되었다고.

그런데 쑤 원장이 경제성장률을 언급할 때 한국이 자주 등장했다. 경제성장률 결과 뿐만 아니라 예측에서도 한국은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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