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지금 = 이송희(李松熙) 전미숙(田美淑)]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돌체앤가바나(Dolce & Gabbana(D&G))가 중국 비하 논란으로 패션쇼를 취소하고 23일에는 중국어로 사죄 영상까지 올렸다.
디자이너 Stefeno Gabbana가 네티즌과 싸운 대화 내용 [웨이보 캡처] |
Ettoday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D&G가 상하이 패션쇼 전에 SNS에 올린 중국을 앝잡아보는 듯한 광고와 공동 창업자의 중국 비하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이면서 21일 예정이던 패션쇼가 취소됐다.
광고에는 중국 여성으로 보이는 한 여성이 젓가락으로 우스꽝스럽게 음식을 먹는 장면을 보여준다.
심지어 D&G의 공동 창업자이자 디자이너는 네티즌들과 싸우는 과정에서 ‘중국을 똥 나라'(屎國)’라고 발언한 것까지 공개돼 논란이 더욱 커졌다.
이에 화가난 중국의 D&G 광고모델인 디리러바(迪麗熱巴), 왕쥔카이(王俊凱)는 계약을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그외에 패션쇼에 참석 예정이던 장즈이(章子怡), 리빙빙(李冰冰), 판청청(范丞丞), 왕다루(王大陸) 등 연예인들도 공개적으로 출석을 거부했다.
중국공청단(中國共青團)은 ‘외국기업이 중국 본국에 투자하고 사업하는 것을 환영한다. 그와 동시에 중국과 중국 인민을 존중해야 하며 이는 최소한 지켜야할 도리이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자업자득(自取其辱)’의 4글자가 담긴 글로 반격을 남겼다.
D&G는 SNS해킹으로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을 잠재우지 못해 패션쇼는 결국 취소됐다.
중국 주요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들도 잇달아 D&G 제품을 더이상 취급하지 않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랬다.
3일 후인 23일 사죄 영상에서 중국어로 "죄송하다"라고 밝혔지만 벌어진 사태를 되돌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사죄 영상에서 "자신이 언행으로 중국과 중국 사람들에게 준 상처를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는 가정에서 다른 문화를 서로 존중해야 한다고 배웠다. 이번 일에 대해 (중국의) 용서를 얻고 싶다. 다시 한번 전 세계의 화인(華人)들에게 가장 깊은 사과를 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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