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대만, 반도체 세계시장 입지 굳히기 전략 발표

타이난과학단지 모습[타이난과학단지 관리국]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세계적으로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만이 반도체 제조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굳히기 위한 계획을 15일 오전 발표했다고 대만 경제일보, 중앙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는 행정원 과학기술회보사무실이 발표한 보고서(제목: 美中科技戰下台灣半導體前瞻科研及人才布局)에 담겼다. 

행정원 정무위원회는 이 보고서가 쑤전창 행정원장이 주제하는 내각 회의에서 발표됐다고 밝혔다. 

쑤 원장은 현재 반도체 칩이 부족한 현상은 대만이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는지 입증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쑤 원장은 이어 미국이 반도체 연구개발 및 제조에 500억 달러를 투자하고, 유럽연합도 2030년까지 세계 칩의 20%를 차지한다는 먹표를 설정한 만큼 (대만) 정주가 미래의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효과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가 반도체 공급망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자 급히 서둘렀을 때 대만은 일찌감치 선두 위치에 서서 세계 1 위 의 반도체 클러스터가 됐다고 했다. 

그는 이어 IC 설계, 웨이퍼 제조, 패키징 및 테스트 등을 불문하고 모든 분야에서 1, 2위라며 세계 첨단 반도체의 92%가 대만에 집중되어 있다며 이러한 공급망의 이점을 유지, 확장하려면 산업 인재의 조기 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행정원은 작년 11월 산학협력과 인재 육성 및 혁신국가 핵심 분야에 관한 규정을 발표해 교육기관이 기업과 협력하여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반도체 연구개발 센터 설립, 주요 분야의 정원 확대, 해외 인재 채용 등을 통해 인재 공급을 강화하고 있다. 

쑤 원장은 해외 기업들이 대만 공장 설립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면서 모든 방면에 걸쳐 인재가 필요하다며 교육부, 과학기술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더욱 빠르고 크게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했다. 

대만은 최근 2년 동안 가오슝(高雄) 차오터우과학단지(潮頭科學園) 설립과 타이난(台南) 과학단지의 확장을 비준했다. 이어 남부 자이(嘉義)와 핑둥(屏東)에 새로운 과학단지 조성 계획도 발표했다. 장부의 이상 투입액은 약 270억 대만달러로 알려져 있다. 


[행정원]

[대만은 지금] 후원하기

최근 인기 뉴스

대만서 가장 흔한 성과 이름은?

가장 흔한 성은 '천',  가장 흔한 이름은 '지아하오', "수펀'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있어... [대만은 지금 = 박지현(朴智賢) 기자] 대만에서 가장 흔한 성은 '천'(陳, 진) 씨고, 지아하오(家豪, 가호)와 수펀(淑芬, 숙분)을 이름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름은 한국에서 '철수'와 '영희'쯤 되는 범국민적 이름으로 대만에서는 시장에 널린 만큼 흔해 빠졌다는 의미로 소위 ‘시장 이름(菜市場名)’이라고 불린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대만에서 성인물 ‘전복 게임’으로 등장…개봉 직후 사이트 폭주

  대만에서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한 성인물 ‘전복 게임’이 등장했다. [미사 인스타그램 캡처]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우리나라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90개국 랭킹 1위를 휩쓸며 글로벌 열풍을 일으킨 가운데 대만 성인물 업계까지 강타했다.

[대만 꿀팁] 대만 주소의 영문주소 표기 방법

  [대만은 지금 = 안재원]  대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가끔 부딪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소다. 사실, 중국어로 주소를 적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한국과 대만의 주소 체계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가끔 국제 택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만의 행정구역 단위만 대략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대만 주소는 일반적으로 시/현, 구, 그리고 길 이름과 번지수로 구분되어 있다. 길은 규모에 따라서 路(로)와 街(가)가 있으며 도로가 길 경우 段(단)과 弄(농)으로 구분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번지수가 온다. 즉 한국처럼 큰 단위부터 써내려 간다. 이에 반해 영어주소는 작은 단위부터 써내려가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다. 이 순서를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아래 표를 본 다음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복습을 해보자.   가끔 대만 주소를 보면 길 이름에 동서남북이 들어간다. 이 같은 경우도 어려울 게 없다. 그대로 영문으로 길 이름을 쓰고 東(E)、西(W)、南(S)、北(N)에 맞는 알파벳을 넣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南京東路(남경동로)를 영문으로 변환하면 Nanjing E. Rd. 이렇게 된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사범대(師範大學) 주소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사범대 주소는 台北市大安區和平東路一段162號로 표기된다. 구역을 각각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台北市 – Taipei City 大安區 – Da’an Dist. 和平東路 – Heping E Rd. 一段 – Sec.1 162號 – No.162 우선 이렇게 주소를 변환한 후 영문 주소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된다. No.162, Sec.1, Heping E. Rd., Da’an Dist., Taipei City 물론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 편하고 빠른 방법이기는만 이런 소소한 지식들을 알아가는 것도 해외생활의 작은 묘미라 생각한...

대만에서 '국산차'와 '수입차'의 의미? 현대 투싼도 국산차

  [대만은 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에서 국산차와 수입차을 나누는 기준은 우리 나라와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국산차라 하면 현대기아차처럼 국산 태생의 브랜드를 떠올리고 우리나라에서 이런 브랜드를 사면 생산라인이 모두 한국에 있으므로 국산브랜드는 당연히 한국 생산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도 가세

대만 타오위안 야구장 야외무대에 선 부산 롯데 자이언츠 응원단[류정엽 촬영=대만은 지금] [대만은지금 = 류정엽(柳大叔)] 대만 야구사상 최대 규모의 한류행사가 대만 북부 타오위안(桃園) 국제야구장에서 16일부터 이틀간 성황리에 개최됐다.

최신 소식